UHD3 셋톱박스는 전설의 레전드였습니다..
직관적인 인터페이스와 빠릿한 반응속도는 타의 추종을 불허했고, 유튜브·넷플릭스·디즈니플러스 등 글로벌 OTT 서비스와의 협업을 통해 최상의 시청 품질을 보장해왔습니다.
2019년 초에 출시한 제품이.. 지금껏 주력모델로 활동하는 이유가 달리 있겠습니까~? 😁
[UHD3만큼 사골 우려내듯 쪽~쪽 뽑아먹힌 셋톱박스가 또 있을까요 ㅠㅠ]
그러나 2022년 1월 17일,
격변하는 시대의 흐름에 떠밀려 UHD3가 3년 만에 은퇴식을 치르고 신상 모델인 UHD4에게 바통을 넘겨주었습니다.
과연 UHD4가 찬란했던 과거의 영광을 계속 이어갈 수 있을까요? 제 생각에는 가능하고도 남습니다 ㅎㅎ
[이것이 바로.... 완전 신상 UHD4 셋톱박스입니다]
1. 성능과 특징
미니멀리즘 풍토에 싸다구를 날리는 스펙.
오늘날 셋톱박스 시장이 눈물 없이는 볼 수 없는 원가절감 X꼬쇼로 점철된 반면,
LG만큼은 맥시멀리즘 라이프가 무엇인지 몸소 증명하고 있습니다.
로열티 한푼이 아까워 Dolby Vision/Atmos 지원에 소심한 경쟁사들과 달리 풀소유 정신을 몸소 실천하고 있고, 다채로운 입출력 단자를 작은 공간에 욱여넣었습니다.
메모리 용량은 비록 3GByte로 UHD3 시절과 같습니다만, 대신 클럭 속도(Mhz)가 1.5배 향상되었습니다.
메모리 성능은 = 용량(대역폭)과 클럭(처리속도)의 높고 낮음으로 좌우되기 마련이죠.
[메이저 통신사들의 주력 셋톱박스 비교표. 차이점이 확연히 보입니다]
음질에 진심입니다.
UHD4 셋톱박스는 돌비 애트모스와 5.1채널 음향기술을 100% 지원하지만,
입력장치(셋톱박스)뿐 아니라 출력장치(오디오) + 콘텐츠(소스)가 해당 기술을 지원하지 못하면 아무 의미 없습니다...😬
아직까지 대부분의 가정환경에서는 2채널 혹은 2.1채널 스테레오 오디오를 사용하기에, 돌비 애트모스 시스템은 일부 비싼 극장에서나 경험할 수 있는 게 사실입니다.
[모든 가정집들이 거창한 오디오 환경을 구축한 건 아니지요 ㅠㅠ]
하지만 UHD4 셋톱박스는 2채널 오디오 환경에서도 제법 맛깔나는 소리를 연출하는 AI음향 기술을 탑재했습니다.
물론 AI 나 인공지능 같은 그럴싸한 이름만 붙여놓고 제 능력 발휘 못하는 경우를 그동안 많이 목격하셨겠지만(..🤣) 이 AI음향은 무려 백색가전 대장인 LG전자의 협업기술입니다.
[LG전자 기술인 AI음향은 크게 3가지 역할을 수행합니다]
참고로 서라운드 vs 보이스 강조는 1가지를 취사선택 할 수 있고,
재생하는 콘텐츠 성향에 맞게 셋톱박스 스스로 자동전환하는 기능을 지원합니다.
하지만 실제로 사용해보니 자동전환 상태에서는 채널 변경 시 볼륨 차이가 이질감이 들 정도로 커서 불편하더군요. 😱 조금 귀찮더라도 수동전환을 택하시길 강력히 권유드립니다.
[수동전환이라 해도 그닥 불편치 않습니다. 리모컨의 [옵션] 버튼을 누르시면 쉽게 전환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원조 맛집.
LG유플러스는 일찍이 2012년부터 셋톱박스에 안드로이드tv 운영체제를 탑재하는 근대적 개혁을 시도했습니다.
2021년에야 안드로이드tv를 부랴부랴 도입한 KT와는 무려 9년 차이지요... 🤐
역사와 전통의 안드로이드 맛집답게, UHD4에서도 안되는 것 빼고 다 되는 수준의 앱 생태계를 제공합니다.
게다가 넷플릭스와 유튜브의 캐시서버(cache server)를 메이저 통신사 최초로 도입한 덕에 끊김없이 안정적인 대역폭을 보증합니다.
[LG유플러스 사용자들은 국내 캐시서버 덕분에
굳이 해외에 위치한 넷플릭스에 접속할 이유가 없습니다]
굳이 한가지 불만은 KT 메인스트림 기종인 기가지니A가 안드로이드tv 11버전을 탑재했는데, 후발주자인 LG UHD4가 10버전이라는 점입니다;;
하지만 이 부분은 LG유플러스의 의지(?) 부족 때문은 아닐 테고요~
① CPU 벤더사들의 Android SDK 대응 능력 차이, ② 생각보다 길어진 UHD4의 개발/준비기간이 원인일 듯 합니다.
[알만한 앱(어플)들은 모조리 지원하고 있습니다 😁]
2. 겉모습 핥기
좌측은 구형 UHD3 / 우측은 신형 UHD4 입니다.
크기/무게 차이는 거의 존재하지 않습니다.
누가 보아도 같은 핏줄이라는 걸 단박에 알 수 있습니다.
디테일하게 들여다보면 전작보다 떨어지는 마감 상태를 조우할 수 있습니다.
좌측 구형 UHD3는 딴딴한 폴리카보네이트 + 샌딩처리 + 과하지 않게 은은한 펄 안료를 조합해 위트를 살린 반면, 우측 신형 UHD4는 따분하고 칙칙한 플라스틱 감성이 노골적입니다.
셋톱박스 상판의 물리버튼도 신선함 → 따분함으로 성공적인 다운그레이드가 완료되었네요.
갬성보다는 기술에 치중했다 믿어줍시다...
TV 뒷편에 매립 가능한 수준으로 작고 얇습니다.
다이어트 콜라계의 대장, 펩시 제로 355ml와 함께 찰칵.
코카콜라 제로보다 20배 맛있습니다.
메이저 통신사들의 주력 셋톱박스들입니다.
좌측 = SK 스마트3 / 가운데 = LG UHD4 / 우측 = KT 기가지니A
척척박사 공대생들 덕분에 오늘날 셋톱박스들은 소형화 및 저전력화에 성공했습니다.
공대생 만세.
측면은 유광(글로시) 마감으로,
앞으로 귀하의 지문 수집가가 되어 줄 겁니다.
전면에는 <전원> 및 <인터넷> 활성화 여부를 표시하는 LED가 있습니다.
초록색 = ON / 빨간색 = OFF입니다.
참고로 SK의 스마트3 셋톱박스 LED는 초록색 = OFF / 흰색 = ON 이라 직관성이 매우, 현저히, 심각하게 떨어집니다. 제 인생 버킷리스트 중 하나는 SK의 UX 개발진들과 소주 한 잔 해보는 겁니다. 도대체 왜 그러셨어요?
후면에는 광출력(S/PDIF), HDMI, LAN포트, 전원부, USB 2.0이 있습니다.
사진상으로도 식별되겠지만 측면에 USB 3.0 포트가 하나 더 있어요.
UHD4 전용 리모컨이 따로 개발되진 않았고, UHD3 시절 후반부에 공급되던 디즈니+/한눈에 쇼핑 리모컨을 그대로 계승합니다.
다만 UHD4에서 공급되는 리모컨은 아무도 눈치채지 못할 수준의 디자인 개선이 이루어졌습니다.
사진 왼쪽은 UHD3 / 우측은 UHD4. 구분하실 수 있겠어요~? 😆
이 두 리모컨의 차이점은 바로가기 버튼(넷플릭스 등) 인쇄 퀄리티입니다.
UHD4에서 공급되는 리모컨의 실크 인쇄가 더욱 정교하고 두꺼우며, 곡면(측면)까지 처리되어 일체감이 우수합니다.
기능적인 차이점은 전무하지만 이쁜 게 좋은 거죠...😸
메이저 통신사 메인스트림 기종 중 유일하게 리모컨 3.5파이 단자를 지원합니다.
여기에 이어폰을 연결하시면, 가족들 몰래 새벽에도 은밀한 TV시청이 가능합니다.
그동안 수많은 세대의 리모컨이 출시되었습니다만 구형 리모컨과는 호환성이 담보되지 않습니다 ㅠ
특히 쿼티(QWERTY) 자판의 편의성을 쫒아 큐레이션 리모컨이나 tvG 4k 리모컨을 따로 구해 사용하는 분들이 계실 텐데, UHD3~4 셋톱박스에서는 버튼 매핑이 불완전합니다.
3. 요금과 정책
▪ UHD4도 대부분의 셋톱박스와 마찬가지로 매월 4,400원의 임대료가 지불됩니다.
LG유플러스 셋톱박스 임대료는 10여 년째 고정불변이네요.
▪ 약정기간은 3년이며, 의무적으로 장비를 임대해야 하는 기간을 뜻합니다.
의무기간을 채우지 못하고 중도 해지할 경우, 어마무시한 위약금과 조우하실 겁니다 💀💀💀
▪ 임대기간은 5년이며, 셋톱박스 임대료가 지불되는 기간을 의미합니다.
즉, UHD4 셋톱박스를 청약하신 후 5년간(60개월)은 매월 4,400원을 지불하나, 그 이후에는 임대료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UHD3의 임대기간인 3년에 비해 많이 부담스러워졌습니다...🥶
4. 발견된 문제들, 그리고 해결책
Q.1 : 홈 화면 상단에 <디즈니플러스> 바로가기 아이콘이 없어요!
A : 출고과정에서 앱 업데이트가 완료되지 않아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
리모콘 상단의 <디즈니+> 파란색 단축키를 눌러주시면 곧바로 앱 업데이트가 진행되고, 완료와 동시에 바로가기 아이콘도 노출됩니다.
Q.2 : 돌비비전/애트모스 환경에서 간헐적인 프리징 현상이 발생해요!
A : 프리징 원인이 다양하겠지만, 高대역폭을 요구하는 돌비 시리즈 특성상.. 공유기가 원인(스펙, 상성, 설정, 배선)인 경우가 많습니다.
모뎀(게이트웨이) ↔ 공유기 ↔ 셋톱박스 순의 연결상태를, 모뎀(게이트웨이) ↔ 셋톱박스 순으로 변경해보시겠습니까?
Q.3 : LG유플러스에서 임대해 준 공유기를 쓰고 있는데도 Q.2의 프리징 현상이 발생합니다!
A : LG 임대 공유기 중 (주)다보링크 Legacy 모델군에서 트래픽 버퍼링 이슈가 있습니다.
GAPD-7300 모델은 셋톱박스를 공유기 1번째 LAN포트에 체결해주시고, GAPD-7200 모델은 LG고객센터로 공유기 교체를 요청해주세요!
Q.4 : 저희집 TV수상기가 1080(FHD)급 이하라 트래픽/대역폭 문제가 없을 텐데도... 프리징 현상이 발생해요!
A: HDMI 케이블의 스펙 문제가 있거나, 셋톱박스 ↔ TV수상기 간의 화면 자동협상 실패로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다른 HDMI 케이블을 체결해보시거나, 셋톱박스의 [설정] → [시스템 설정] → [디스플레이 모드] → Color Depth를 Auto에서 8 Bit로 변경해주세요.
Q.5 : 동영상 자막이 시꺼멓게(?) 나와서 하나도 안 읽혀요!!!
A: 돌비비전을 지원하는 특정 TV수상기 모델(출력장치)와 셋톱박스(입력장치) 상성에 문제가 있습니다.
셋톱박스의 [설정] → [시스템 설정] → [디스플레이 모드] → Dolby Vision Mode 를 Standard(표준)에서 Low-latency(저지연)으로 변경해주세요.
Q.6 : 뜬금없이 아래 이미지 같은 오류화면(?)이 나와요!
A: 안드로이드 운영체제가 먹통(?)이 될 때 송출되는 <복구 화면>을 목격하셨군요? (윈도우 운영체제의 블루스크린 같은 개념입니다)
리모콘의 [확인] 버튼을 눌러 Try again 메뉴를 선택해주시면 재부팅 후 정상 작동됩니다.
Q.7 : 분명히 예전에 "스파이더맨 홈커밍"을 구매했었는데, 해당 콘텐츠에 [구매 불가] 버튼만 나옵니다!
A: 돌비비전을 지원하는 VOD를 구매하셨나봅니다. TV 수상기에서 돌비비전 /HDR을 활성화 하셔야 해당 VOD를 시청/구매할 수 있어요.
즉, 실제 구매 여부와 상관없이 콘텐츠 ↔ 수상기 모두 돌비비전을 지원할 때 정상적으로 작동됩니다.
Q.8 : 리모컨 버튼을 빠르게 여러번 클릭하면, 그 중 일부가 씹혀(?)요!
A: 리모컨 신호 처리가 일부 누락되는(씹히는) 현상은 리모컨 ↔ 셋톱박스 연결이 적외선(IR) 방식일 때 발현됩니다. 되도록이면 블루투스 연결을 추천드립니다.
개선 업데이트가 예정되어 있긴 하나, 정확한 일정 기약이 없습니다 ㅠ
Q.9 : 시청했었던 VOD를 이어보려고 하는데, 마지막 시청시점으로 이동 안하고 무조건 처음시점부터 재생되네요??
A: UHD4 셋톱박스만의 종특(?)입니다. VOD 재생 시에는 추후 [이어보기] 상황을 상정하여 주기적인 진행시점 저장이 이루어져야 하는데 이 루틴에 오류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올해 2월 내 개선 업데이트가 예정되어 있으니 아주 조금만 기다려주십시오 😫
4. 요약 및 총평
주요 장점 👍
- 현대 시대에 걸맞는 연산능력
- 안드로이드 원조 맛집
- 로열티 지불에 망설임 없는 용기
- 음질 향상을 위한 기똥찬 노력
주요 단점 👎
- 출시 초기에 걸맞은 자잘한 버그
- 돈 많이 썼다고 임대기간도 훅~ 늘려버림
종합적으로 10점 만점에 9점을 주고 싶습니다!
LG유플러스 고유의 매력을 계승하는 점,
개방형 생태계를 지향하는 점,
높은 수준의 QC를 통해 출시 초기 문제들을 자잘하고 성가신 수준으로 끝낸 점이 돋보입니다.
[ 9점이면 충분히 좋은 점수입니다 ]
만약 당신이 신규가입자라면 무조건 UHD4를 선택해야만 합니다!
행여나 UHD3를 원하신다 해도 청약 자체가 불가능합니다 ㅎㅎ
LG유플러스는 SK와 달리 소비자에게 구형 재고떨이를 하지 않는 노빠꾸 터프가이입니다.
만약 당신이 기존가입자라면 돌비비전/애트모스를 강력히 갈구하시는 게 아닌 이상 바꿀 이유가 없습니다.
물론 UHD4로 변경해도 할인반환금(위약금)이 청구되지 않을 뿐더러, 셋톱박스 약정이 초기화 되는 일 없이 그대로 승계됩니다!
하지만 임대기간이 초기화 + 5년으로 늘어나는 단점이 너무 커요.
여기까지 읽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
전체 댓글182개
웨이브 앱이 구글 플레이스토어 검색 안나오고, 이용도 안되요. 잘못된 정보 공유 중이신거 같아 드립니다. 저도 셋탑에서 웨이브 제발 됬으면 하는 마음입니다..
아무래도 웨이브가 sk쪽이라 lg에서 치사하게 지원안하는 느낌이예요. 안될 이유가 없으니까요
백메가 김사라 입니다
오, LG의 UHD4 셋톱박스의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웨이브 앱' 검색이 안된다고 말씀하셨는데요~
깜짝 놀라서 백메가에서 보유하고 있는 UHD4 셋톱박스를 후다닥 확인을 해보니....
아무런 문제가 없었습니다 +_+~!!
*플레이스토어에서 검색도 잘되고
*앱 실행도 잘되고요!
*혹시나 싶어 앱을 삭제했다가 -> 다시 설치했는데도 다행히 잘 되고 있습니다 :)
마침 구형 UHD2 셋톱박스도 있어서 함께 확인해보니,
이 또한 문제없이 잘 검색 & 실행이 되었고요
구형에서도 잘되니, 신형 UHD4에서 안될리가 만무하답니다!
혹시나 싶어 직원 자택에 있는 다른 UHD4 셋톱박스에서도 크로스 체크를 해보았고, 문제가 없었습니다
아무래도 건우님의 UHD4 셋톱박스 내의 문제인 것으로 예상되는데요~ㅠㅠ
1) UHD4 셋톱박스는 언제 설치 받으신 걸까요?
2) 펌웨어 업그레이드는 하셨을까요? 현재 버젼이 어떠한지요?
3) 리모컨의 [마이앱] 클릭
-> 눌러서 나오는 화면의 중간 쯤 [앱] 탭의 '구글 플레이 스토어 앱' 선택
-> 검색에서 '웨이브 (WAVVE)'
이렇게 조회를 해보았는데도 안되시는 걸까요?
이렇게 세가지 정보 남겨주시길 바랍니다~!
웨이브 앱을 꼭! 실행하실 수 있도록 도와드리겠습니다
현재 uhd2 사용중인데 화면송출이 불안정하여 클레임 남겼더니 uhd3 로 무료로 변경을 해준다고 합니다.(셋탑임대료는 현재 없습니다.)
현재 약정기간은 7개월남은 상태이고 uhd4셋탑으로 변경하는게 괜찮을까요?(정책상 임대료 부과됨)
댓글을 읽어보면 새로운 셋탑을 임대하게 되면 5년 임대료를 내야하나..7개월뒤 약정이 만료되는 시점에 임대료를 더이상 부과되지 않는건지...
잘 몰라서 문의 드립니다.어떻게 하면 새로운 셋탑박스도 사용할수 있으면서 임대료를 절약할수 있는지 의견 제시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아고..! 화면 송출 문제로 본사에 문의하니
UHD3 셋톱박스로 교체하는 쪽으로 안내 받으셨군요~?!
헌데, UHD3가 아닌 이보다 후에 출시한 UHD4 셋톱박스로 교체할지 고민 되신 듯 합니다.
UHD3 셋톱박스로 교체해 주는 조건이
지금 UHD2 셋톱박스를 사용할 때와 동일하게 셋톱박스 요금을 0원으로 사용하는 조건이라면
UHD3 셋톱박스로 교체하는 쪽으로 추천드립니다.
이유는..! UHD4 셋톱박스 교체시에는 임대 기간이 갱신되기에
4,400원 셋톱박스 임대료를 납부해야 하고요! (이미 안내 받으셨지요!)
인터넷+TV 약정 기간이 만료되어도 임대 기간은 5년으로 약정이 남아 있기에
4,400원이 → 0원으로 면제되지 않거든요
셋톱박스를 교체한 날 기준으로 5년이 지나야 0원으로 사용할 수 있지요.
물론 UHD3 셋톱박스가 UHD4보다 출시한 지 오래되었고,
스펙이 더 낮긴 하나 사용하시는데 불편함이 없으며 큰 차이가 없습니다.
UHD2 → UHD3 셋톱박스로 변경하는 것만으로도 더 좋구나! 하고 체감할 수 있을 거예요ㅎㅎ
한 번 더 본사 통해 UHD4 셋톱박스 교체로 요청하시더라도
얄짤 없이 요금이 청구된다는 안내를 할 것 입니다💦 임대 기간도 5년으로 갱신되고요.
현재 기준으로 신형 셋톱박스에 해당되니 무료로 적용해주지 않는 것이죠😭
정리해 드리면..✨
UHD3 셋톱박스 교체 조건이 지금 쓰는 UHD2 셋톱박스 조건과 동일하다면 UHD3 셋톱박스로 교체하세요!
4,400원 요금을 납부하며 UHD4 셋톱박스를 사용하기엔 요금이 너무 아깝습니다.
부디 제 답변이 선택하시는데 작게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혹, 더 궁금하신 점 있으시면 언제든지 문의주세요.
빠르게 달려와 성심성의껏 안내드리겠습니다😁
현재UHD2를 사용중인데 , 새로 인터넷,TV를 3년 재약정하면서
셋톱박스를 업그레이드 할 생각입니다.
UHD3는 3년납부, UHD4는 5년 납부인데............. 제 생각엔 3년뒤에도 결합이 되어있어 유플러스는 계속 쓸거같아요
4400원씩 36개월을 내고 UHD3로할지 24개월비용 (105,600원)을 더 내고 UHD4로 하는게 좋을지 질문합니다.!
보통 스마트TV자체로 OTT를 보기는하는데... 유플러스 자체 셋톱으로 보면 편할것같기도하고...............고견 부탁드립니다
백메가 미소지기 최유진이에요~♥.♥
오! LG 인터넷과 IPTV를 오래 이용해오셨고, 이번에 재약정을 진행하실 계획이시군요~?!
1. 재약정 체결 시 + 셋톱박스 변경으로 인해..!
어차피 UHD3든 UHD4든 똑같이 매월 셋톱박스 임대료 4,400원이 청구되기 시작한다면?
저는 개인적으로..! 최신 기종인 UHD4로 교체하시는 것을 권유드리고요~!+_+b
2. 다만 현재 UHD2 이용에 딱히 불편 없으시다면~?! 그냥 유지하시는 것을 더~ 추천드려용!ㅎㅎ
3. 그런데, UHD3 는~?!
이미 출시된 지 3년 이상 지난 구형 기종인지라..!
어쩌면.. 본사에서 -기존 UHD2 와 마찬가지로- 임대료 면제를 적용해줄 지도 모릅니다~!>.<
하여, 만약 이와 같이 진행이 가능하다고 하면? UHD3 를 추천드릴게요~!^0^
# 즉! 이번에 LG 본사로 전화하시면~?!
"셋톱박스가 느려져서 불편하다" 라고 호소하시면서..!
"이번에 인터넷과 IPTV 재약정 체결 시, 셋톱박스 쪽에도 혜택을 받을 수 있는지?"
(= 상위 기종으로 : 월 납부요금 변동 없이 무상교체 가능한지?) 문의를 해보시면 되겠습니다~!(•̀ᴗ•́)و ̑̑
11년도에 구매한 TV가 있는데, 다른 기기는 모두 화면이 잘 나오는네,
UHD 4K 만 연결하면 입력신호 없음으로 나오네요.
케이블 교체, 입력포트 확인, 전원 OFF 후 케이블 연결 등 기본적인것은 확인 해 봤는데, 연결이 안되네요
UHD 4K 제품이 너무 최신 사양이라 이전제품은 호환이 안되는 걸까요?
물론 다른 TV와 연결하면, 화면은 잘 나옵니다.(세톱박스 문제는 아니네요)
11년도에 구매한 TV에서만 신호 없음으로 작동하지 않는군요?
해결법으로 기본적인 동작들을 몇 가지 해주셨음에도 불구하고 문제가 여전한 상태구요ㅠ
말씀해주신 정황들을 보면..
TV수상기 및 셋톱박스 HDMI케이블 등의 하드웨어 문제는 아닌 것으로 보이고!
해상도 설정 관련 문제일 가능성이 높아보입니다.
즉, TV수상기의 resolution자동조정이 제 역할을 수행하지 못해 발생한 게 원인으로 보여져요
TV로부터 해상도 정보를 정상적으로 수신받지 못하면 화면이 보이지 않는 참사(?)가 벌어지기도 하거든요^^;
다른 TV에서는 셋톱박스 화면이 잘 나온다고 하셨으니,
해당 TV로 셋톱박스를 연결해 해상도를 한 번 설정하신 후 다시 연결해봐주시겠어요~?!
1) 셋톱박스 리모컨의 홈 버튼 클릭 후 [설정] 클릭
2) 시스템 설정에서 디스플레이 모드 선택
3) Resolution 선택
4) 이 때 해상도를 1080 수준으로 낮춰서 설정하신 후 11년도 구입한 TV에 연결해봐주세요!
위 과정을 해보신 이후 피드백도 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ㅡ^
(참, 11년도 구매한 TV는 모델명이 어떻게 될까유? 궁금합니다!)
11년도에 55인치 LED TV를 구매 했구요, 오픈프레임 입니다.
제품은 LK BOX 라는 제품으로 패널과 컨트롤보드 분리형으로 되어있는 제품 입니다.
(아직도 구글에서 조회 가 됩니다. 구글에서 "LK120 보드"로 검색하시면, 제품을 보실 수 있습니다.
해당 보드는 HDMI 1.3 버전 이라고 합니다.
그렇지 않아도 집에 작년에 사은품으로 받은 룸앤TV가 있어 룸앤TV에 셋톱박스 연결 후 해상도를 조절 해 봤는데도 안되네요
Resolution : 720 x 480 부터 1920 x 1080 여러개를 선택 해 가면서 문제의TV와 연결해 보았습니다. => 미인식
Color depth : 8bit로 수정 => 미인식
HDR : Disable => 미인식
등등. 테스트 해 봤는데, 마찬가지로 안되네요.
그리고, 쿠팡에서 급하게 HDMI to VGA 변환 케이블을 구매해서 연결 해 봤는데 마찬가지로 안되네요(이 케이블을 PC로 연결해 보니 잘 되던데...)
지금은, 다시 쿠팡에서 아래 제품을 다시 구매 해 보았습니다.
ㅇ HDMI to 컴퍼넌트 변환기 및 RCA 케이블
ㅇ HDMI to VGA 다른 제품(금액이 비싼)
혹시나 이렇게라도 하면 될까 해서요..
이게 안되면, 어찌해야 할지 고민이 됩니다.
(LGU+ TV를 보기위해 TV를 새로 구매해야 하는상황까지 고민을 해야 하나~~~)
사실 10년 이상 지난 기판이니, 기기 노후화가 상당히 진행되었을 겁니다.
아마 국내 유통사가 2곳이었던 것으로 기억하는데,
현재는 b2c 사후지원을 더이상 하지 않는 듯 해요 ㅠㅠ
참으로 난감하군요..!!
제품상성을 판단하기에는 일반적이지 않은 제품에다가,
연식이 오래되어 관련 레퍼런스도 찾기가 어렵습니다.
설령 사후지원이 가능하다 해도,
AD보드 교체로도 해당 증상이 개선되리라는 보장이 없어요.
더 이상 펌웨어 등 유지보수 하지 않을테니 말입니다 ㅠ.ㅠ
모쪼록 구매하신 케이블로라도 연결이 되면 좋겠습니다😭😭😭
아이코... 크기만 다를 뿐 동일한 스펙을 가진 TV에서 →
1) 화질 차이 2) 고명암비 및 고화상 지원 범주가 각각 다르게 표시되는 거지요?
원인이 무엇인지 고민이 많으셨겠습니다.
우선 HDR(고명암비)과 UHD(고화상)를 제공 받기 위해서는 3가지 조건이 충족되어야 합니다.
① TV 수상기 (=출력장치 스펙)
② 셋톱박스 (=입력장치 스펙)
③ HDMI 케이블 (입/출력장치의 연결 스펙)
1) 댕청 님께서 사용하는 삼성 OLED TV는 값비싼 가격만큼,
HDR과 UHD는 기본으로 제공되고 있을 겁니다.
즉, TV 문제로 보이진 않고요~
2) UHD3와 UHD4 셋톱박스도 동일하게 HDR과 UHD 화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물론 출시 시기 상 UHD4가 UHD3에 비해 훨~씬 좋은 스펙을 가지고 있지만,
딱 화질만 비교하면 차이를 발생시킬 만한 요소가 없어요.
즉, 셋톱박스도 문제 원인이 아닐 확률이 높습니다.
3) 때문에 현재 가장 유력한 범인은 HDMI 케이블일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HDMI 케이블은 생각 이상으로 까다로운 존재입니다.
다양한 세대/스펙으로 분할되어 있고,
같은 세대/스펙이라도 가격대/제조사에 따라 차폐율 및 내구성에 차이가 크지요.
해서 오디오 및 비디오에 일가견이 있으신 분들께서는
단순 출력장비 (TV 수상기나 스피커)뿐만 아니라
이를 전송하는 HDMI 케이블 선택에도 상~당한 공을 들입니다 😁
하지만...
오늘날 HDMI 규약과 제품 표기 방식은 혼돈(?) 그 자체라,
양심 없는(;;) 제조사들이 허위/과장에 가까운
홍보 멘트와 잘못된 버전 표기법으로 도배하고 있어요.
게다가 HDMI는 '얼마나 큰 대역폭을 감내할 수 있느냐?'를 넘어
입/출력기기 상성에도 관여하는 중요한 연결고리입니다.
즉 HDMI 케이블의 제품 불량(노후화 및 파손), 규격 미달(스펙)
체결 불량, 입/출력기기 상성으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를 의심해 보아야 하지요~
결론적으로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HDMI 케이블로 교체해 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우선 새 HDMI 케이블을 구매하시기 전 간단히 테스트 먼저 해주시겠어요~?
비싼 돈 들여 구매했는데, HDMI 케이블 문제가 아니라면 괜한 돈만 쓰게 된 격이 될 수 있으니까요 😂💸💸
1) UHD4 셋톱박스에 연결된 HDMI 케이블을 UHD3로 옮겨 꽂아 주세요.
2) 안방 TV에는 여러 개의 HDMI 포트가 있을 겁니다. 각 포트에 모~두 연결해 보신 뒤 → 문제가 그대로인지 확인해 주세요!
그럼 저는 댕청 님의 회신을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
아니면 어쩌나 하는 걱정을 내심 하고 있었는데 정말 다행입니다 ㅎㅎ
맞습니다.
큰 관심을 가지고 하나하나 다 살펴 보지 않는 이상 제대로 된 제품을 구매하는 게 쉽지 않지요.
하물며 HDMI 케이블 제조사들의 감언이설 홍보멘트나 단순 대역폭 스펙도 믿을만한 것이 못 됩니다 😅
백메가에서 추천 드리는 케이블은 요 친구입니다~
▶ https://smartstore.naver.com/eddylab7/products/5283734101
해당 판매 업체와 긴밀한(?) 파트너 관계로 엮였다거나 그런 건 절대절대 아니고요!
실제로 구입해서 써본 것 중 가격 대비 성능이 우수하여 저희의 원픽이 된 친구입니다 😁
댕청 님~ 남은 한 해 잘 보내시고,
다가오는 새해엔 더욱 행복하시길 바랍니다!
추후 인터넷 가입을 앞두고 고민하는 지인 분께
저희 백메가도 살짝쿵 소개해 주시면 정말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
이거시 바로 LG가 3년 간 조용히 지내왔던 결과물입니다
무릎을 박차고 뛰쳐나왔지요 ㅎㅎㅎ 🏃🧎
출시된지 2년이나 지났지만,
대부분의 사용자 분들을 만족시킬 수 있는 셋톱박스는
LG가 단연코 제일입니다! 🤗
매력적인 기능을 많이 탑재하고 있고, 기반이 튼튼하며 안정적이에요
그래도...
새로운 NEW UHD 5세대(?)의 등장을 슬쩍 기대해보고 있습니다
물론 아직 소식은 없습니다! 😂
궁금한게 있어서 부탁드려요~!
현 IPTV 3대를 쓰는데, 안방에 UHD3를 UHD4나 사운드바블랙으로 교체하려고 합니다.
현재는 UHD3+삼성4K 쓰는데 음량이랑 소리가 또렷이 들리지 않아서 JBL2.0 추가했었어요.
1)UHD4, 2)UHD4+JBL2.0(저렴이) 3)사운드바블랙
위 3개 중에서는 어느 것이 제일 사운드가 좋을지 궁금합니다.
아니면 UHD4+JBL300(돌비)이면 비용이 높지만 어떨지 궁금해요^^
백메가 김사라 입니다
현재 LG 셋톱박스와 함께 JBL 사운드바를 사용하시면서
TV 환경을 만들어두셨군요
그리고 이보다 더 나은 환경을 고려 중이신데요~
셋톱박스 자체로는 스피커 기능을 하지는 않습니다
TV 수상기로 영상신호와 음성신호를 보내주는 역할을 하지요
만약 셋톱박스가 돌비 애트모스를 지원한다면
이 돌비 애트모스 신호까지 ---> TV로 전달할 수 있고요
TV 스피커가 돌비 애트모스를 지원한다면 이를 출력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시는 삼성 TV가 사운드가 괜찮은 편이었다면
돌비를 지원하지 않는 UHD3을 사용하셨더라도
나름 괜찮게 사용하셨을텐데요~
아마 스피커 성능이 그렇게까지는 괜찮은 편은 아닌 수상기 같습니다...! 맞을까요?
그렇다면 UHD4만 교체하시는 것은 의미가 없습니다
아무리 셋톱박스에서 돌비 애트모스를 --> TV로 보낸다 하더라도
TV 스피커가 이를 소화할 수 없다면
일반 포맷으로 다운그레이드 되어버린답니다 ㅠㅠ
따라서 원하시는 음향 수준을 만들기 위해서는
꼭 사운드바를 함께 사용하셔야 할텐데요~
일단.. JBL 2.0 사운드바의 스펙을 살펴보니,
2ch
출력 80W
돌비디지털
으로 아무래도 보급형 사운드바 정도의 스펙을 보유하고 있네요
이에 비해서 사운드바 블랙은
2.0.2ch
출력 150W
돌비 애트모스
보시다시피 당연히 사운드바 블랙으로 교체하실 경우
기존 JBL 보다 더 나은 환경을 만들 수 있습니다
돌비 애트모스도 지원되고요 ㅎㅎ
다만 단점은....
광출력 단자가 없고요~!
크기가 상당히 긴 편이고 벽걸이는 되지 않기 때문에
TV장 크기를 고려하셔야 되겠습니다
이 사운드바 블랙의 임대료는 월 6,600원으로
3년간 237,600원의 요금이 발생합니다 ㅎㅎ
UHD4+JBL300로 사용하신다면 당연히 더더욱 좋지요~!
사운드바 블랙에 비해서 출력이 좋으니까요
대신 비용은 훨씬 많이 발생하겠습니다
인터넷에서 대략 33만원에 구매할 수 있는 것으로 보이는데요
UHD4 셋톱박스의 임대료 4,400원 * 36개월 = 총 158,400원이 추가되니
3년 동안 부담하실 요금은 대략 50만원 정도인 것입니다
사운드바 블랙에 비해서 2배 가량 되지요 ㅠㅠ
물론~!
이 경우에는 사운드바가 임대가 아니라 직접 구매하신 것이니
기기가 도형사랑님 손에 남는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ㅎㅎ
대신 3년 정도 사용하신다면...
그 시점엔 더 나은 사운드바가 등장해서(?)
중고의 가치로도 조금 떨어지지 않을까 싶기도 하고요...
저도 사운드바의 세계를 잘 몰라서 시세가 어떻게 될 지 가늠이 되지 않네요 🥹ㅎㅎㅎ
제일 간편한 것은 사운드바 블랙으로 교체하시는 것이고요~!
찬찬히 고려해보시면 좋겠습니다 🤗
일단 기사님 설치할 때 포트 있는 곳에 공유기 설치하고 그냥 거기에 셋톱도 함께 설치했거든요.
이후에 제가 직접 랜포트 없는 tv 있는 곳으로 옮기려고 보니 너무나 단연하게도 무선 연결 될 줄 알았는데 안되더라고요. 다시 랜선 꽂고 네트워크 설정에서 무선으로 선택해도 계속 유선으로 되돌아가고... 구체적으로 네트워크 id와 비번 입력하는 메뉴도 없고?(못찾는 건지?)
혹시 Iptv 셋톱박스는 무선 wifi 연결 지원 안하나요?
가능하다면 방법 좀 알려주세요.
또다시 믿고 문의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ㅎㅎ 저는 백메가 곽은정이에요!
이전에 최유진상담원과 이야기를 나누고
백메가에서 LG유플러스 인터넷+TV를 가입하신 거겠지요~!? 😍
아마 요즘 와이파이를 지원하는 단말기가 많으니
너무나 당연하게 셋톱박스도 와이파이를 지원할 거라 생각하셨을 법한데
아쉽게도 UHD4셋톱박스는 와이파이를 미지원합니다.
현재 LG유플러스에서 와이파이를 지원하는 셋톱박스는 없고 SK와 KT에만 있어요 😅
즉 랜포트가 없는 곳에서 TV 시청을 하고자 하신다면
다른 곳에서 랜케이블을 쭈욱~ 연결해야 하니 미관은 포기해야 해요.
좋은 이야기를 들려드리지 못해 죄송합니다ㅠ
상세한 답변 감사감사 합니다.
SK와 KT는 되는데 LG만 안된다니... 그점 블랙홀이네요. ㅜㅠ
집에 놀고 있는 증폭기가 하나 있는데 거기 랜포트가 하나 있더라고요. 거기에 붙이면 될지 테스트 해봐야겠네요.
설마 LG 공유기에만 유선 연결 가능한 건 아니겠죠?
즉 LG유플러스 모뎀 → 타사 공유기 → 셋톱박스를 연결해서 TV 시청을 할 순 있지만
증폭기 하위에 셋톱박스를 연결하면 TV 시청이 불가해요 😢
제가 이번에 계약 만기 도래로 기존kt에서 lg로 갈아타려고 합니다. 그런데 본문내용중 uhd4 임대기간 5년이라는게 이해가 잘 안됩니다. 보통 우리는 3년 약정이 기본일텐데요. 그럼 저같은경우는 엘지로 변경하면 약정과 별개로 5년동안은 임대료 4,400원을 내야한다는말인가요?
저는 백메가의 이루다라고 합니다~~!!^ㅁ^)//
어머나~~!! 저희 백메가를 통해서
2021년 4월 20일에 KT 상품을 설치받으셨지용~~?!
믿고 맡겨주시고 또 찾아주셔서 정말 감사드려요~~♡
★★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하일랜드님 말씀이 맞습니당!
약정기간과 임대기간은 다른 개념이며,
LG UHD4 셋톱박스 임대료는 5년간 청구되어용....!!
1)
현재 각 통신사들의 티비 '셋톱박스'는~~?!
대부분 '임대'해서 이용하시는 조건이 되구요~~!!
요 셋톱박스는~~?!
시간이 지나갈수록... 가치가 하락하는 장비지요…;;;
그래서 대부분의 통신사들은? 셋탑박스 교체 없이
일정기간 사용하면 임대료를 면제해주고 있구용!
이를 '임대기간'이라 부릅니다~~!!
2)
그리고~~!! 요 셋톱박스 임대료가 청구되는 기간!!
= 즉, '임대 기간'은~~??!!
ㄴ 통신사 및 셋톱박스마다 다를 수 있는데요~~☆
메이저 통신 3사의 셋톱박스는~~?!
대부분 LG UHD4처럼 임대 기간이 5년이랍니다~~;;;
현재 이용 중이신 KT 셋톱박스도 마찬가지예용!ㅎㅎ
(참고로~~!! 통신사들의 임대 장비라고 해서…
임대료 청구가 언젠가 다 종료되는 건 아니에유~~!!
스카이라이프 셋톱박스는 임대기간이 따로 없구요!
헬로비전도 셋톱박스 임대료가 영원히 청구되지요;;;)
3)
즉~~!! 만약 기존 KT 상품들을 유지하시더라도~~?!
KT 셋톱박스를 변경 없이 5년간 사용하신다면,
5년 경과 이후부터 임대료 4,400원이 면제되구용~~!!
이번에 LG인터넷과 티비로 갈아타신다고 하더라도??
LG 셋톱박스를 변경 없이 5년간 사용하신다면,
5년 경과 이후부터 임대료 4,400원이 면제됩니다~~!!
-------------------------------------------
결론적(?!)으로~~!!
셋톱박스 임대료가 5년간 청구되는 부분은...
통신 3사가 다~ 공평(?)하다 보셔도 되구요!!^ㅁ^)//
예외적으로… SK의 '애플TV' 셋톱박스만 다릅니다!!
애플TV는~~?! 임대가 아닌 구매 조건이라,
'임대료'가 아닌 '할부금'이 청구되는 것이구요~~!!
할부금을 3년간 내시면? --> 단말기값이 완납되지용!!
사용하고 엘지로 갈아탈때는 기존 케이티 임대기간은 2년이 남게되는데 위약금이 발생하는건가요? 제가 남은 2년의 기간을 지불해야하나요?
'약정기간' (3년)만 지키셨다면 : 위약금은 없어유~~♡
(즉! '임대기간'이 5년이냐? 3년이냐? 아니면 없느냐?
여부와는.... 위약금은 상관 없습니다~~!! 후후)
이번 KT 3년 약정이 만료된 이후에 갈아타신다면,
당연히 위약금 없이 갈아타실 수 있습니다!!^ㅇ^bbb
정말 감사합니다, 하일랜드님~~!!ㅠㅂㅠbbb
황사 조심하시고 좋은 하루 되세용!! 사..사...감사합니다♡
또한 제가 삼성 스마트 티비를 사용중인데 위와 같은 블루투스 연결이 떠서 차단하니까 티비쪽 블루투스는 차단이 되어서 더이상 뜨지 않습니다
이것때문에 가족들이 화가 많이 나 있는 상태입니다
기사님을 불러도 봤고 본시 직원이랑도 통화해 봤는데 블루투스 차단 기능이 없다고 하더라고요
대기업 제품이 블루투스 차단 기능이 없다는 것도 참 이상하긴 합니다
혹시 다른 방법이 있는지 궁금해서 문의해봅니다
UHD4에 탑재된 bt5.0의 무선 도달거리가 생각보다 긴 탓에,
아파트 같은 공동주택에서는 이웃 간 경계(?)를 허물고 페어링이 가능한 문제가 발생하곤 합니다.
말씀해주신 것 처럼, 메이저 스마트TV 제조사의 운영체제(타이젠 · WebOS)는
페어링 요청 디바이스에 대한 "수락 · 거부 · 차단" 선택지를 제공하니 문제가 없습니다.
하지만 UHD4 운영체제인 AndroidTV에는
1) 블루투스 페어링을 차단하거나
2) 특정 디바이스만을 선택적으로 제어 할 수 있는 기능이 없습니다.
(그렇다고 블루투스를 아예 비활성화 하는 경우에는, 리모콘을 사용할 수 없으니 문제입니다..😂)
자, 일단 페어링을 시도하는 주체(=이웃집)의 의도가 무엇인지가 관건일텐데요~
1) 기기를 오인하여 페어링을 지속적으로 시도할 수도
2) 악의적 의도를 가지고 블루투스 테러(?)를 일삼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만약 1)번인 경우라면 대안이 하나 있습니다 :
블루투스 페어링 시 노출되는 "기기명"을 변경해보는 겁니다.
셋톱박스의 구글 설정(구글 앱 목록에서 제공되는 "설정"메뉴) → 기기 환경설정 → 정보 → 기기 이름 메뉴에서 단말기 명칭을 변경하실 수 있거든요 ㅎㅎ
아무쪼록 기기명 변경으로 문제가 해결되길 바라고 있겠습니다.
추후 소식도 들려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