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의게시판
  • 1 페이지
  • mandooking님의 글

유튜브 스트리밍과 통신사별 속도 문의드립니다..

회원님의 사진
  • mandooking
  • 댓글: 5
  • 조회: 500

안녕하세요, 최근에 KT에서 유플러스로 유선상품 변경했습니다.

(담엔 꼭 백메가에서 할게요..ㅠㅠ 유플러스쪽 사이트에서 혜택이 너무 좋아서..)

500mbps급이고 대칭형이며 유플러스 홈페이지에서 속도측정시 300mbps 이상 업다운속도와 1자리대 지연시간 나옵니다.
(혹시나 해서.. 주소는 성남시 중원구 은행로 **, ***동 ***호 입니다.)

문제는 아내가 집에서 소소하게 유튜브 스트리밍을 하는데요,
유플러스로 변경 후부터 스트리밍 '시작'이 잘 안됩니다.
비트레이트가 중요한 방송을 하는 건 아니어서 시작만 되면 버퍼링이 좀 걸려도 상관없는데
스트리밍 시작 시 '준비 중'에서 다음 화면으로 넘어가지 않아서,
새로고침을 심하면 7~8번 이상 해도 계속 동일증상인 경우도 있습니다.
(새로고침 반복시 언젠가 시작이 되긴 합니다..)
아, 생각해보니까 방송은 시작됐는데 중간에 끊겨버린 적도 있네요. 버퍼링은 괜찮아도, 끊기는 것은 문제가 됩니다..
웹캠 사용하는 거라 obs 등 서드파티 소프트웨어를 쓰지 않고, 유튜브 자체 설정을 통해 바로 방송하고 있습니다.

공유기 재부팅은 해봤고 집에 있는 PC 여러대 바꿔가며 테스트해도 증상이 동일합니다.
무선환경이라 문제가 생기나 싶었지만 공유기 바로 옆에서 해도 똑같고, KT사용시 동일문제가 없었던 점 때문에... 유플러스가 문제가 아닐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우선 고객센터에 전화해 보니, 무선쪽에서 끊김현상 기록이 있다(?)고 합니다.
해서 기사님을 보내주고 점검하겠다고는 합니다만..
경험상 이런 증상이면 해결되지 않겠다는 느낌이 와서요..

혹시 제가 추가로 해볼 수 있는 게 있을까요?
생각나는 건 집에 있는 여분의 공유기로 바꿔보기? (근데 여분 공유기가 스펙이 떨어질 거 같아요. 현재는 유플러스에서 임대해준 와이파이6 스펙 공유기입니다)
아니면.. 스트리밍은 시도했지만 업로드는 해보지 않아서, 업로드 속도는 어떻게 나오는지 살펴보기? (이걸 본다고 달라질게 있을지는 모르겠지만요)
정도인데.. 해결을 위해 해볼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추천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아내는 굳이 인터넷 바꿨다고, 그냥 사은품 뱉어도 좋으니까 돌아가자고 하는데
정 해결이 안되는 경우에 받은 상품권 반납하고 해지처리와 KT로의 재가입이 가능할지도 모르겠습니다. 이건 가능할까요? 해지한지 1달이 채 안되어서...

답답해서 집앞 카페에서 해보니 증상 전혀 없이 잘 되는데, 여기는 SK인터넷이어서 유플러스보다 해외망 상태가 나쁘면 나빴지 좋을 리 없을 것 같은데..
보통 해외망 업로드 사용시 유플러스쪽에서 문제발생하는 경우가 좀 있는지도 궁금합니다.
사실 방송 송출을 그동안 여러 장소(처가, 카페 등등)에서 했던지라 유플러스망 자체가 문제있다기보다는 저희 집에 들어오는 회선 문제가 아닐까 싶긴 합니다..

좀 글이 두서없는데, 고견을 나눠주시면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전체 댓글5
  • 회원님의 사진 운영진 최유진
    안녕하세요, mandooking님~!
    백메가 미소지기 최유진이에요~♥.♥

    저희 백메가를 믿고 찾아와주시고, 정성스러운 문의글도 남겨주셔서 고맙습니다!^0^


    # 에구..! 남겨주신 말씀 모두 잘 읽어보았어요.

    이 주소지에는~?!
    메이저 통신 3사인 LG, KT, SK 인터넷 모두! 광(光)케이블 기반 '대칭형망'으로 들어갑니다.

    (현재 3사 모두 대칭형 망(FTTx) 중에서도 FTTB 방식으로 제공되고 있는 주소지네요)

    다만.. 대칭형 망이라고 하더라도..!
    특수한 경우에는..! 종종 -원인을 알기 어려운- 품질 장애가 발생하곤 합니다..ㅠ

    또한..!
    지금처럼 3사가 다~ 똑같은 방식의 대칭형 망이라고 하더라도?
    우리집에서 + 각 통신사마다 + '실제로' 체감되는 속도/품질은 = 차이가 있을 수 있지요.

    따라서 동일한 유튜브 스트리밍 방송이라 해도..!
    KT 인터넷을 이용하셨을 때와 LG 인터넷을 이용하셨을 때가 다를 수 있습니다..;;

    (물론..! 두 통신사 상황이 다르다고 해도, 끊김과 같은 장애 문제는 없어야 하겠지만요!ㅎㅎ)

    그리고 말씀하신 상황을 보아,
    적어도 이번 장애 문제의 원인이 고객님 쪽에 있는 것은 아닐 것으로 보입니다.

    그런데..!
    결국 통신사 쪽의 문제라 해도~?! : 확실히 해결이 가능할지는 장담할 수 없어요..
    정확한 원인 발굴 및 해결이 가능하면 가장 좋겠지만, 그게 어려운 경우도 꽤 있거든요..ㅠ


    1. 따라서~!
    일단! 우선은..! 통신사의 조치를 최대한 다~ 받아보셔야 하고요.

    (무선 쪽도 문제가 있는 거라면, 기사님께서 공유기를 아예 교체해 봐주실 수도 있겠네요)

    2. 꼭 무선으로만 스트리밍 하셔야 하는 상황이 아니라면,
    유선으로 스트리밍 해보시면 좋겠습니다. 아무래도 무선보다 훨씬 안정적이니까요.

    3. 만약 유/무선에서 모두 동일 증상이 발현되고,
    여러 차례의 장애신고 이후에도 해결되지 않으면~?!
    결국은.. LG 인터넷을 해지하셔야만 하는 상황에 놓일 수도 있는데요..!>.<

    → 만약 이러한 상황이 된다면~?!
    가능하면 LG 인터넷은 꼭 '위면해지 (=위약금 없이 해지)' 적용 받으실 수 있기를 바라고요.


    4. 다만 최근에 해지하신 KT 인터넷을 "다시" 가입하고자 하신다면~?!

    KT 인터넷 해지 후! → 만 9개월 이내에는,
    동일 주소지에 KT 인터넷 재가입이 불가능해서요..ㅠ
    저희 백메가와  같은 영업점을 통해서 KT 인터넷을 다시 가입하실 수는 없답니다..ㅠ

    그런데..!
    KT 본사로 직접 이 상황을 말씀하시면? 본사에서는 재가입 가능하게 해줄 수도 있습니다.

    1) 따라서 KT 인터넷을 다시 이용하고자 하시면 : KT 본사로 직접 가입 요청을 해보시고요~!

    2) 스카이라이프 혹은 SK 인터넷 가입도 생각하신다면 : 언제든지 여기에 댓글로 말씀 남겨주세요.



    # 그럼, mandooking님~!

    이번 LG 엔지니어님 내방을 통해, 조속히 문제점이 해결되기를 응원하겠습니다..!

    추후 여기에도 댓글로 소식 전해주시겠어요? 부디 좋은 소식이 있기를 바랄게욧~!+_+b
  • 회원님의 사진 mandooking
    @최유진답변 감사드립니다.
    우선 유무선 모두 증상 발생했고, 공유기 교체후에도 같았습니다.
    기사님께서 이런 신고를 처음 받는다며(...) 상부보고하고 조치방안 찾아본 뒤에 전화주신다고 하시네요.
    해결이 안되면 위면해지가 가능할지 좀 찾아보겠습니다.....
    아마 고장신고 한번정도로는 안 되겠지 싶지만요.

    혹시 위면해지하는 경우 사은품을 모두 반납해야 할 거 같은데
    이미 사용한 경우(교환권을 상품권으로 수령했거든요) 절차가 어떻게 될까요?
  • 회원님의 사진 운영진 최유진
    @mandooking에구 그러셨군요..ㅠ

    유무선 모두 문제가 생기고 있으니, 이후 최대한 LG에서도 조치를 취해주시겠지만..!

    만약 LG 해지 밖에는 답이 없고!
    다행히 LG 인터넷 위면해지가 가능하다면~?!
    이제 사은품 환수 문제를 살펴 봐야 하는데요~!

    개통 후 만 1년이 안된 상황이라면 : 사은품 환수(반환)이 적용된다고 보셔도 되고요.

    저희 백메가와 같은 영업점이 아니라..
    LG 인터넷을 본사 통해서 (=홈페이지 다이렉트 가입으로?) 가입하신 것이지요~?!

    그렇다면..!
    사은품 환수 문제에 대해서도 본사로 직접 문의를 해보시면 됩니다.

    위면해지를 약속받으신 후 -> 해지 절차 진행 시 -> 자세히 안내 받으실 수 있을 거예용!


    어쩔 수 없이 LG를 해지하시게 된다면.. 위면해지를 꼭 적용 받으시면 좋겠네요~!
  • 회원님의 사진 mandooking
    @최유진예상대로 lg에서 가능한 조치들을 해주었지만 진척은 없었구요,
    다만 해외 포럼 뒤지다보니까 브라우저를 바꿨을 때 해결되더라 해서 파이어폭스로 해보니 신기하게도 많이 개선이 되었습니다.
    파이어폭스로도 헤맬 때 obs등 서드파티에서 송출하는 것도 가능하더라구요.
    여러 pc에서 동일증상이 나오는데 브라우저 변경으로 해결된다는 게.. pc환경과 isp와의 궁합이라는게 있나 싶기도 하네요ㅠㅠㅋㅋ
    우선 현재 장애신고한 기록은 남아있을테니 당분간(9개월 이상) 써보다가 불편하면 해지를 주장하는 것으로... 하려고 합니다.
    많은 도움주셔서 감사합니다.
  • 회원님의 사진 운영진 최유진
    @mandooking어머머 그러셨군요..!

    어떻게 해서든지, 브라우저 변경으로라도 개선의 효과가 있다면 다행이지요!

    그럼 당분간 이대로 써보시다가
    또 문제가 발생하면? 곧바로 본사에 장애신고 넣고 + 조치도 꼭 다시 받아보세요~!
    (이번에 장비 교체는.. 와이파이 공유기 교체만 받아보셨던 듯해서용)

    물론..!
    앞으로 무탈하게 쾌적한 랜선라이프가 쭈~욱 이어지기를 염원합니다~!😎👍


    소식 전해주셔서 저야말로 감사드리고요, 앞으로도 좋은 소식 있기를 응원할게욧~🍀
  • 문의게시판
  • 1 페이지
1544-5823 1544-5823
평일 09:00 ~ 18:30
토요일 09:00 ~ 14:00
일요일과 공휴일은 휴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