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백메가님.
도움이 꼭 필요하여 문의 남깁니다.
현재 SK 브로드밴드 1기가 인터넷 상품을 이용중이구요
안방이 메인이라 안방으로 인터넷이 들어와 914G로 들어오고 각가 거실과 방1번으로 뿌려주는 형태입니다.
문제는 제 방에서 거실쪽 와이파이가 잘안터져서 IPTIME을 제방에 따로 연결하면서 생긴 문제인데요.
거실 쪽 와이파이와 제 방 와이파이가 서로 번갈아가며 속도 저하가 매우 심하게 일어나는 현상입니다 (10mbps 이하)
현재 모뎀및 공유기 구성은 안방 sk914g가 브릿지모드로 되어있고, 거실과 제 방은 NAT 형태라서 DHCP 임대 과정에서 문제가 일어나는걸까하고 의심 되기는 합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914G 옆에 IPTIME 공유기가 위치하는게 맞는지 궁금해서 문의드립니다..
질문 요약 드리겠습니다.
1. 방1번에 아이피타임 와이파이 공유기를 설치하면서 거실과 방1번 인터넷이 돌아가며 속도 저하가됨
2. 이를 해결하려면 최상단에 914G옆에 아이피타임이 와야하는지. (2중 nat화도 해결)
3. 방 1에 와이파이 공유기를 한대 더 놓고, 제 pc로 들어오는 모든 트래픽을 좀더고성능인 iptime으로 부담하고싶은데
백메가님이 생각하시기에 최적의 네트워크 구성이 궁금합니다. (최상단 아이피타임 공유기 , pc 직전 공유기를 하나더 구매할 생각도있습니다 )
전체 댓글9개
아이쿠, 컴퓨터방에 와이파이가 잘 터지지 않아 IPTIME 공유기를 추가하였는데,
이후부터 거실과 컴퓨터방 와이파이가 번갈아가며 속도저하가 발생하고 있군요?!
아무리 와이파이 속도가 여러 변수에 의해 잘 안나온다는 특성을 갖고 있다지만..
10Mbps 이하로 나온다니, 사용하시기에 많이 불편하시겠습니다ㅠ
추정할 수 있는 원인이 몇 가지 있는데 하나씩 따져볼게요!
1. 서브넷 주소 규칙 충돌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쉽게 말해 "거실 SK공유기"와 "컴퓨터방의 IPTIME"이
같은 내부 네트워크 대역(192.168.1.xxx 등)을 사용 중이라면~?!
같은 내부 네트워크에서 같은 IP 주소를 두 공유기가 동시에 할당하려 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두 공유기가 각각 DHCP를 활성화하고 있으면 IP가 중복할당되면서 충돌이 발생할 가능성이 커요.
물론 이게 원인일 가능성은 낮습니다.
EFM네트웍스(일명 아이피타임)의 경우 별도 사용자 설정이 없는 한 192.168.0.* 대역이 기본값이고
sk에서 번들로 공급하는 일체 장치들의 서브넷 규약도 -별도로 설정을 바꾸지 않는 이상- 192.168.45~55.*가 기본값이거든요?
또한 질문자님께서 말씀하시는 내용으로 유추하건데,
일반적 소양 이상의 네트워크 지식을 보유하시고 계실 것으로 짐작되는 바..
이를 체크하지 못하셨을 확률이 적습니다 ㅎㅎ
하지만 돌다리 두드려 보는 심정으로
두 공유기의 관리자페이지에 접속하셔서
동일한 서브넷을 사용하고 있진 않은지 체크해보시면 좋겠고요!
동일한 서브넷이라면 내부 IP주소를 변경하여 서로 다르게 설정해주셔야 합니다.
2. (뜬금없지만) 구축 건물의 전원수여 불균형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 현재 연결된 순서(모식도)를 변경하지 않으시는 편이 낫습니다
이유는 SK측에서 설치해주고 간 장비들이 모두 속도를 증폭해주는 장비들일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에요 ^^;
이 장비들을 거치지 않으면
하위 단말기들은 전부 100메가급 속도로 떨어질 터인지라..
최상단에 SK모뎀/공유기 장비들이 꼭 배치되어야 합니다.
한편 이 말인 즉(=제가 추측한 것이 맞다면)
"증폭이 반드시 필요하다" → "건물에 포설된 통신관로 및 통신선들이 네이티브 스펙을 충족하지 못해, 별도 후가공이 필요하다"는
의미가 됩니다. 또한 이는 질문자님께서 거주하시는 주택이 준공된 지 꽤 오래되었을 가능성을 시사하고요~
단순 통신선의 문제 뿐 아니라 전원의 공급 자체가 다소 불안정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결국 공유기도 컴퓨터와 진배없잖습니까?
SoC들어가고, 램 박혀있고, 열심히 연산중이지요 ㅎㅎ
그런데 만약 전원수여 (특히 어댑터)의 상태가 좋지 못하다면 -> 실제로 속도저하 등 성능하락이 체감될 수준으로 떨어지는 게 일반적입니다. (오죽하면 아이피타임 사용자들의 희망사항(?) 중 하나가, 제발 고급 어댑터 좀 넣어줬으면 하는 것입니다^^;)
만약 제 추측처럼 주택의 준공년도가 꽤 오래되었다면
멀티탭, 어댑터(및 공유기) 등이 너무 노후된 것은 아닌지 확인해보시면 좋겠습니다.
또한 현재 체결된 전원수여 위치를 변경해보시는 것도 좋겠어요.
(물론 통신사 임대 공유기가 오래되었을 리 만무하고, 아이피타임 공유기도 AX계열이니.. 오래되었을 것이라 짐작하기는 힘듭니다!)
논외) 위 2번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증폭이 반드시 필요한 환경이라면
네트워크 모식도를 변경하지 않는 편이 좋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단일 서브넷 (아이피타임이 dhcp 리스 주체가 되고,
나머지는 들러리(브릿지)가 되는 환경)이 필요하시다면
-언급해주신 것처럼- 914G 옆에 아이피타임이 위치하는 것이 맞겠지요.
정리하자면 :
1) 서브넷 충돌
2) 전원수여 불균형 정도를 의심할 수 있고요~
이게 원인이 아니라면.. 원천 네트워크(SK통신 품질) 자체를 의심해 볼 수도 있습니다.
일단 위 2가지에 대해 점검해주시겠어요?!
※ 그나저나.. PC에는 1기가 속도가 제대로 나오고 있는 게 맞을까요?
H914G 장비는 2페어 기반의 구내선로여도 1기가까지 증폭이 가능할 텐데,
SM-213 장비는 2페어 기반의 구내선로에선 최대 500메가까지만 증폭이 가능해서
PC에 1기가 속도가 제대로 나오지 않을 거란 생각이 들어서요. 문득 궁금해졌습니다 ^^;
1. 서브넷 주소 규칙 충돌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IPTIME 공유기 - 외부 1.246 ~ / 내부 192.168.0~
거실 SK공유기 - 외부 39.124 ~ / 내부 192.168.45~
최상단 SK 914G 모뎀 브릿지로 바로 하위 IPTIME 과 거실 SK공유기는 공인 IP 할당 중이고 내부 IP같은 경우는 상담사님이 말씀하신대로 전혀 다릅니다.. ㅠ
IPTIME과 거실 SK 공유기는 현재 NAT (DHCP 서버 활성화) 중입니다.
2. (뜬금없지만) 구축 건물의 전원수여
이거는 저도 잘모르겠습니다 . ㅠㅠ
논외) 위 2번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증폭이 반드시 필요한 환경이라면
네트워크 모식도를 변경하지 않는 편이 좋습니다.
저도 거실은 거실대로 방1 은 IPTIME으로 PC로 들어오는 트래픽을 부담하고 싶어서 위 모식도와 같이 설정해놓은 상태인데 자꾸 이러니
BE3600QCA 제품을 주문해놓은 상태인데..
안방 - 914G(브릿지) - BE3600QCA(NAT,DHCP 할당)
하위 기기들은 모두 브릿지 모드로 변경 하면 괜찮아 질까 ? 라는 생각입니다 .. ㅠㅠ
그나저나.. PC에는 1기가 속도가 제대로 나오고 있는 게 맞을까요?
- 집안 모든 기기는 일단 1기가에 근접하게 나오고 실제 유선으로 연결되어 있는 PC 2대는 FAST, NIA,SKB 측정사이트에서 970메가 이상 업로드 다운로드 다 나오는상태입니다.
근데 신기하게도 SM - 213을 아예 안물리고 방1에 나온 선을 아이피타임 WAN에 물리고 하위 PC 2대를 LAN 1,2 에 물려도 이 이속도가 나오더라구요.
그래서 현재는 물려 놓지 않은 상태입니다.. ㅠㅠ
낮은 가능성이긴 했지만, 그래도 확실히 짚어주시니 좋네요 😁😁
그나저나 SM-213을 거치지 않아도 1기가급 속도가 짱짱하게 잘 나오다니..!
아마 건물에서 -> 세대 내까지 들어오는 인입선은 증폭이 필요하지만,
메인님 댁 안에 구축된 통신선들은 증폭이 필요없는 4페어 기반인 게 아닐까 싶습니다
그렇다면 굳이 SM-213이 설치될 필요가 없었을텐데
어찌하여 임대가 되었는지 이유를 알 수가 없네요 😅
이 장비가 없어도 1기가급 속도가 잘 나온다면 굳이 전기 잡아먹는 장비를 둘 필요가 없으니, 따로 잘 보관만 해주시면 좋겠습니다. ㅎㅎ
나중에 SK인터넷 해지하시면 장비를 정상적으로 반납하셔야 위약금 문제가 없거든요!
그러니 분실되지 않도록 잘 보관해주십시요!
한편, 말씀하신 것처럼
SK H914G (브릿지) - BE3600QCA (NAT) - GW-HF6110 및 AX6000M (브릿지) 로 돌리면 단일 서브넷으로 묶을 수 있게 됩니다.
또한 와이파이 사용하시는 데에도 아무런 문제가 없을 걸로 보여지는데요~
이미 공유기를 새로이 구매하셨으니 모쪼록 만족스러운 결과가 있으면 좋겠습니다 +_+
이후 소식도 전해주시면 넘넘 감사드릴게요~!!
결국 현재 모식도에서 최 상단 모뎀이 브릿지로 인해 하위 (거실 , 방1 ) 공유기가 각각 공인 아이피 할당되는 문제 때문에 그럴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드네요..
근데 이게 솔직히 무슨 문제 인지는 잘모르겠습니다 .. ㅜ
왜냐하면 BTV 까지 가입 상태이고 기껏해야 거실과 방 2개 일뿐인데 ㅜ..
여튼
만약 이렇게 까지 해도 안 나아진다면 KT로 전환할 생각이 있는데 그때는 꼭 백메가에 다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
빠르고 상세한 답변 상담사님, 너무 너무 감사합니다 !
( 아마 SM-213 은 제가 방에 PC 2대 사용 중 이기 때문에 그냥 허브 느낌으로 설치해준 느낌 아닐까요? )
그렇다면 말씀하신 것처럼 단순 허브용으로 임대해주셨을 가능성이 있긴 하겠네요 +_+
PC 2대를 연결하려면 어쨌든 허브 장비가 필요하긴 하니까요
(보통 통신사 기사님들은 PC 1대만 인터넷 연결해주고 가면 끝인데,
이 이유가 맞다면 꽤 신경써주시고 가셨던 거네요😁😁)
그나저나 거실과 컴퓨터방 공유기가 공인IP를 각각 할당받는다고 문제될 건 없는데..
참 이상한 일이긴 합니다 ㅠㅠ
혹~시 모르니 모뎀/거실공유기/컴퓨터방 공유기 전부
연결된 랜선을 탈거했다가 재연결하신 후 재부팅해보시겠어요?
때론 간단한 방법으로 해결되는 경우가 있기도 하니까요 ㅎㅎ
어려운 일이 아니니 시간되실 때 슬쩍 해보시면 좋겠습니다.
7-8번이 반대로 점등하여 양쪽 RJ45를 확인해보니 배열은 문제없어 메인 모뎀쪽 (안방) 포트를 뜯어서보니 메뚜기가 반대로 찝혀있는걸 확인했습니다
새로 찝을 메뚜기가 따로없어,거실쪽 RJ45 (흰갈,갈) 배열을 반대로 하여 새로 찝어보니 최소 어제까지는 문제가 생기지 않더군요.
아마 기가랜이다보니 4p 전부 정상적이여야 되나봅니다.
아직까진 더 테스트해야겠지만 현재까진 문제없네요
혹시나 다른분들 답변에 도움 될까 글남겨드립니다.
메인님께서 어떻게든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시는 열망이 가득하셔서 잘 해결될 수 있었던 게 아닐까 싶어요 +_+
보통 일반 소비자분들은 이 정도 열정(?)을 가지고 확인하는 일이 흔하지 않은데 말입니다.
그래도 잘 해결되셨다니 마음이 놓이네요! 흐흐
이렇게 귀한 경험 공유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