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skt 공유기와 모뎀 사용중이구요. 저는 서버를 열기 위해 포트포워딩을 애용해 왔었습니다. 그런데 어느날 갑자기 인터넷 수리기사님이 모뎀을 만지고 가신 이후로 포트포워딩이 작동하지 않더라고요.(무슨 작업을 하신건지는 모르겠습니다) 그래서 저는 모뎀 문제인가 싶어서 모뎀을 브릿지 모드로 돌렸습니다. 또 다른방에도 공유기가 있는데 2중공유기를 의심했지만 둘다 포트포워딩 해도 포트가 열리지 않았습니다. 인터넷은 모뎀->벽->공유기->랜선->컴퓨터 순입니다. 가끔씩 skt에서 외부 포트를 다 막아버리는 경우도 존재하는건가요?? 제가 알아볼 수 있는 한계인거 같아서 자문을 구하고자 글 올려봅니다. 현재는 모뎀 초기화는 조금 무서워서 안하는 중입니다 ㅠㅠ.
만나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아하, 기사님께서 다녀가신 이후에 포트포워딩이 작동하지않아 문의주셨군요?!
아마 기사님이 모뎀에 따로 무언가 설정을 건드신 게 아니라
모뎀을 교체하신 것이 아닐까 생각되긴 합니다만, 원인이 무엇이든 문제를 해결해보아야겠네요
이미 찾아보셔서 아시겠지만
SK모뎀의 일부 기종은 NAT기능을 하고 있기 때문에
이 기능을 죽이는(?) 브릿지모드로 설정하거나
모뎀에서 -> 공유기로 포트포워딩하는 사전작업을 해주셔야 합니다^^;
그래야 이중 NAT현상을 막을 수 있고
외부 원격지에서 우리집 단말기에 접근하는 것도 가능해지기 때문이에요.
헌데, 모뎀 브릿지 모드 설정 이후에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모뎀을 한 번 초기화해보시고, 모뎀 WAN포트(인터넷포트)에 꼽힌 랜선을 뽑았다가
다시 연결하신 후 시도해보시겠어요?!
그리고 다시 브릿지모드를 설정해보세요!
즉, 처음부터 차근차근 스텝바이스텝(?)을 다시 밟아가는 거죠 ㅎㅎ
모뎀을 초기화한다고 해서 문제될 건 전혀 없으니 안심해주셔도 좋습니다
말씀드린 두가지를 행해보신 후 소식 전해주세요~!
혹시 다른 문제가 생기거나 막히는 부분이 생기면 편히 찾아주십시요 +_+
모뎀 설정페이지에 접근하려면 사설 ip 대역으로 된 주소를 입력하셔야 하거든요!
(사설 ip 대역은 192, 172, 10 으로 시작하는 ip주소를 갖고 있답니다)
1) 접근하신 게 모뎀이 맞는지 확인해보는 게 좋을 듯 한데,
모뎀 설정페이지에 접속하셔서
메인 화면이나 왼쪽 상단에 접속한 장비의 모델명이 보이면 이를 알려주시겠어요?!
2) 그리고 공유기가 공인ip를 잘 받고 있는지도 확인을 해보아야 할 듯 해서요~
아래 방법대로 한 번 확인해주세요!
① 컴퓨터 시작 버튼 -> 실행 -> cmd 입력
② 콘솔창(검은창)에다가 ipconfig 라고 입력하시고
③ 이더넷 어댑터의 "기본 게이트 웨이"를 봐주세요.
192.168.xxx.xxx <-- 이런 형태로 생긴 IP주소가 있을 겁니다.
④ 이를 웹브라우저(인터넷익스플로러 등)을 하나 열어주시고
주소창에 아까봐두었던 "기본 게이트웨이" IP주소를 입력하시면
공유기 설정페이지에 접근하실 수 있습니다.
이후 공유기 설정페이지 내에서
"WAN", "인터넷 상태", "네트워크 상태" 또는 "WAN 정보" 와 같은 내용이 있다면
이를 클릭해주세요.
이후 WAN IP 주소를 찾아 알려주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