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의게시판
  • 1 페이지
  • 엔주니어님의 글

KT 기사님 출장을 요청해야할까요?

회원님의 사진
  • 엔주니어
  • 댓글: 7
  • 조회: 786

안녕하세요 백메가에서 KT 기가 인터넷 신청하여 사용중인 게이머입니다. 


현재 거주하고있는 건물은 2층 1층 지층 다가구로, SK회선과 KT회선 2개 사용중입니다.

KT선을 지층 -> 2층으로 변경시 인터넷 연결이 원활하지 않아 문의드립니다.


통신망이 들어오는 단자함은 외부에있으며 그곳에 모뎀도 같이 둡니다.

기존 SK 비대칭 회선 하나로 2층 1층 지층 3곳 모두 사용하고 있었으나

tc_1725857598_3071467.jpg 

모뎀은 벽 랜포트와 연결되며 각층은 공유기와 연결하여 사용중이었습니다.

여기서부터 이해가 어려운 것이 벽면 랜포트를 통해 PC에 직접 연결시 인터넷 연결이 되지않습니다.

회선은 하나이고 모뎀에서 NAT로 IP할당을 해준다면, 벽면 포트 <-> PC연결시 안되는 이유가 궁금합니다.


작년 8월 즈음에 백메가 통하여 대칭형 기가인터넷 KT 회선을 들였습니다.

tc_1725857598_9812900.jpg

이렇게 KT Giga Fiber2 장비를 들여오고 지하 벽면 랜포트에 연결하여

지층에서 공유기에 물려 KT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여기서 게이밍 PC를 2층으로 옮겨 KT인터넷을 사용하려고 선을 바꿔 연결하였습니다.

tc_1725857598_3675342.jpg 

하지만 이렇게 연결시 2층 KT인터넷이 연결이 되지않습니다.


지층에만 연결이 가능한가 싶어 1층에 KT인터넷에 연결하면 1층은 잘 작동합니다.

tc_1725857598_7839137.jpg


KT 인터넷이 왜 1층과 지층만 가능하고 2층은 불가능한지 원인이 궁금하기도 한데요,

이런 경우에 이전 신청을 따로 해야하는지 아니면 인터넷 장애신청을 해야하는지 궁금합니다.


제 생각에는 내부 구조 확인이 어려우니 KT엔지니어는 그냥 타공작업 하여 밖으로 모뎀과 직접

연결 진행할 것으로 보이는데, 만약 타공하여 직접 연결밖에 없다면 제가 작업하려고 합니다.

전체 댓글7

  • 회원님의 사진 운영진 곽은정
    안녕하세요, 엔주니어님~! 백메가 곽은정입니다ㅎㅎ
    저희 백메가에서 가입해 주시고, 믿고 문의도 남겨주셔서 너무나 감사합니다 😊

    그나저나 건물 외부 단자함에 원텐블럭 혹은 이에 준하는 통신가설장비 및 전원수여장치(=돼지코)가 존재하나, 특정 연결 구성에서 원인불상의 통신 문제가 발생하는 상황으로 해석되는데요 +_+
    남겨주신 정황이 매우 구체적이고, 이해하기 쉽게 기술해 주셔서 답변드리는 저도 신나는 일입니다!
    (그... 장애 상황에서 신나면 안 되는데.. 죄송합니다 😅)

    게다가 네트워크에 대한 소양과 이해가 충분하셔서 답변드리기에도 수월할 듯해요.


    1. 우선 논리적으로는 모순된 상황이 맞습니다~!

    물론 SK는 DOCSIS 3.* 방식의 광동축 혼합망을,
    KT에서는 광(光)케이블 망을 제공하는 차이점이 있겠습니다만..
    어차피 모뎀 레벨의 변환과정 이후 → 종단지점(공유기 혹은 컴퓨터 등 디바이스)까지는 결국 UTP케이블로 연결될 따름이니까요ㅎㅎ


    2. 즉 엔주니어님께서도 의아하신 거처럼  KT회선이 유달리 2층(?)과 연결되는 통신관로에서만 오작동을 일으킨다는 것은 납득하기 어렵습니다^^;

    만약 통신관로 내에 포설된 UTP케이블이 간섭, 노후화, 단선으로 인해 4페어(8가닥)을 온전히 활용할 수 없는 상황이라 해도 → 최소 2페어만 활성화 되어 있다면 -대역폭 자체는 소실되겠지만- 인터넷 연결은 문제가 없어야 하거든요;; 엔주니어님도 이 부분을 인지하고 계시리라 추측합니다 +_+

    또한 "완전한 단선" 상황을 예상할 수도 없는 게,  SK 인터넷 → 2층 연결은 가능했기 때문입니다.
    물론 SK를 KT로 스와핑 한 시점과, 2층 통신관로가 완전 단선(?)된 시점이 우연치 않게 일치했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 정도 확률에 당첨(?)되었다면 로또 구매를 고려하는 것도 나쁘지 않을 거예요 😅


    3. 한편 SK 회선이 "모뎀 ↔ 컴퓨터 직결 시" 인터넷에 연결이 되지 않는 것은 더더욱 아리송한 일입니다!
    일반적으로는 라우팅 경로가 적을 수록, 통신 문제가 발생할 확률도 감소하기 때문이죠^^;;;



    따라서 일단은 아래 내용들을 확인해 주실 수 있을까요~!?

    1) 로또 확률(?)이 성립될지 다시 한 번 확인해 주시겠습니까?
    즉 SK 회선으로 → 2층의 공유기와 연결했을 때 → 정상 구동되는지 다시 재현해 주세요 😊

    2) 혹시.. 종단 단말(컴퓨터)에서 수동 네트워크 설정이 적용된 게 아닐까요?
    즉 -윈도우 운영체제 기준으로- 제어판 → 네트워크 어댑터 → 이더넷(ethernet)의 TCP/IP →
    IPv4 설정에서 "IP주소를 자동으로 할당" 받게 되어 있는지 확인해 주시겠어요?

    3) 돌다리 두드려보는 심정으로 권유드립니다만, 모뎀(광 모뎀)도 재부팅을 해주시겠습니까?
    호오오옥시 몰라 그렇습니다 +_+

    이렇게 총 3가지요~!!
    찬찬히 확인해 보고 댓글로 화답해 주시면 시도해 볼만한 해결책이 무엇이 있을지 함께 고민해 드리겠습니다 😍
    그럼, 저는 엔주니어님의 댓글을 기다리고 있을게요~
  • 회원님의 사진 엔주니어
    인터넷 가입 및 상품 상담도 아닌 개인적인 네트워크 구조에 같이 고민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업무하시는라 바쁘실 텐데 개인적인 사유로 시간 뺏고 싶지 않아 KT 엔지니어를 불러야 하는지 말아야 하는지 답변만 받아보려고 한 상담에 원인 파악부터 해주시려는 부분에 정말 감동했습니다.

    염치 없지만 이왕 이렇게 시작한 일, 확인 요청하신 부분에 대해 추가로 말씀드릴게요.

    1) 네 KT가 안되는 것을 확인하고 다시 SK 모뎀 - 2층 벽면 - 공유기 - PC 연결하여 down/up 500/50 속도로 그냥 이용하고 있었습니다.

    2) 아닙니다 자동 DHCP 할당받도록 설정했습니다.

    3) 모뎀 재부팅은 연결할 때마다 계속해주었습니다.

    어제 퇴근하고 종일 테스트한 결과인데요

    1. SK 모뎀과 노트북 직접 연결은 문제없다

    2. KT 모뎀과 노트북 직접 연결은 문제없다

    3. SK 모뎀과 지층 1층 벽면에서 공유기나 노트북 직접연결은 문제없다

    4. KT 모뎀과 지층 1층 벽면에서 공유기나 노트북 직접연결은 문제없다

    5. SK 모뎀과 2층 벽면에서 노트북 연결은 인터넷이 되지 않는다. (모뎀으로부터 ip 할당받지 못함)

    6. SK 모뎀과 2층 벽면에서 공유기를 연결하고 노트북에 연결하면 인터넷이 가능하다
      -> 이 경우도 정말 이상하게 생각하는데 2층으로 가는 랜 포트 불량으로  모뎀에서 직접 신호는 도달하나 SK DHCP 서버로부터 ip 할당만을 못 받을 수 있다고 하더군요. 사실 무슨 말인지 모르겠습니다.
    참고로 SK 모뎀으로부터 ip는 NAT로 사설 ip가 아니라 공인 ip를 받아오더군요 회선은 하나 신청했는데 기존 사용하던 2층 1층 지층에 각각 공인 ip를 주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어떤 기술이 들어간 걸까요?

    7. kt 모뎀과 2층 벽면에서 공유기나 노트북 직접연결은 모두 인터넷이 안된다.
      -> 이 부분이 가장 큰 문제인데요 이곳 저곳 찾아보니 '랜 선이 불량이라 대칭형 신호를 잘 못 받는다.' 라는 원인이나, 'kt 모뎀이 2층까지 신호를 못 보낸다' 가능성은 없지만 일리는 있고요.. 확인하고 찾아보고 고민끝에 제가 도달한 결론은 정말 2층으로 가는 랜선의 미묘한 불량이 있다. 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또 재미있는 것은 어제 테스트를 진행하면서 모두 원복하고  SK 모뎀 - 2층 벽면 - 공유기 - PC 에 연결하였더니 네트워크 속도가 30Mbps/0.5Mbps 속도로 내려갔습니다. 공유기 및 PC의 포트 및 소프트웨어적인 충돌인지, 테스트 간의 불안했던 랜 선 불량이 제대로 터진 것인지, SK ISP에서 뭔가 트래픽을 자꾸 먹으니 제한을 둔 것인지는 아직 확인이 안 됐습니다.

    혼자 들떠서 너무 떠든 것 같네요.
    운영자님이 보시기에는 어떤가요? 원인이나 해결방법이 떠오르시나요?
    저는 비용적인 측면에서 그냥 모뎀을 2층으로 끌고 와서 직접연결하려고 합니다만..
    엔지니어분 출장을 부른다면 원인을 찾아주고 타공 없이 기존에 구성되어있는 단자함 - 벽면 포트 - PC로 연결을 해주실까요? 그렇게 해주신다면 요청을 하려고 하지만 출장비 외에 추가 비용을 청구하실 것 같기도 하시고, 그렇지 않는다면 그냥 긴 랜 선을 밖으로 타공해서 쭉 뺀 다음 모뎀과 직접 연결을 하던가 모뎀을 2층 내부로 직접 들여오고 끝낼 것 같아 출장을 부를지 말지 너무 고민됩니다!
  • 회원님의 사진 운영진 곽은정
    @엔주니어헙! 상당히 구체적이면서도 치열하게(?) 가설 검증을 해주셨네요 +_+

    1. 음.. 결국 댁내 디바이스 혹은 홈라우터(공유기) 레벨에서 벌어진 문제라 보긴 힘들고, 1층 ↔ 2층을 잇는 통신관로 내 UTP케이블에 미묘한(?) 불량이 발생하여 예측불가능한 장애를 일으킨다 볼 수 밖에 없겠습니다 😅
    7번 상황에서 겪으신 통신 품질 저하 현상도 이를 대변하는 증거라 볼 수 있지요ㅠ

    참고로 통신사들의 KFI(통신 트래픽 품질 관리)에 의한 QoS는 1개 가입자 회선에서
    1) 너무 많은 I/O가 발생하거나
    2) 너무 많은 공인IP를 요청하거나
    3) 너무 많은 디바이스가 접속하는 등의 상황에서 발현됩니다.
    즉 엔주니어님의 상황에선 해당이 없을 듯해요ㅎㅎ


    2. SK에서 공급하는 모뎀 종류가 여러 가지 있는데요~
    엔주니어님 댁에 설치된 모뎀은 DHCP 서버 기능이 배제된(=스위치 허브와 진배없는) 모델일 거예요.
    이런 경우에는 모뎀에 직결된 디바이스(혹은 공유기)는 각각 공인 IP를 할당받게 됩니다.

    참고로 KT의 모뎀은 전부 DHCP 서버 기능이 없기 때문에 KT 모뎀에 직결된 디바이스들은 모두 공인IP를 독립적으로 할당받게 되어요 +_+


    3. 설치기사님께서 웬만한 작업은 도와주시긴 하나, 2가지 문제가 있습니다.

    1) 엔지니어 출동비 명목으로 4만원 전후의 비용이 발생하고
    (평일 주간 방문 시 36,000원 / 평일 19시 이후 또는 토요일 방문 시 45,000원의 비용이 발생할 거예요^^;)

    2) 관로 작업 소요가 큰(?) 경우에는 기사님 선에서 작업이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

    일단 현 상황을 완벽히 해결하기 위해서는 1층 ↔ 2층을 잇는 통신관로 내 UTP케이블을 철거한 후, 새로운 UTP케이블을 포설해야만 해요~! (보통 요비선 작업이라 부르지요ㅎㅎ)

    그런데 이 요비선 작업은
    ① 길이에 따라
    ② 꺾임 구간이 얼마나 존재하느냐에 따라
    ③ 관로폭에 따라 작업 난이도가 천차만별입니다^^;;;
    하여 일단 설치기사님 방문 요청을 하여 현장 상황을 검토해 달라고 부탁하는 것이 좋아요~!


    만약 이 요비선 작업이 불가능할 경우
    -말씀해 주신 것처럼- 밖으로 UTP케이블을 빼야 할 텐데 (보통 공중선 작업이라 부릅니다^^;)
    ① 건물 미관을 해치는 단점이 있고
    ② UTP케이블에 의해 발생한 틈으로 벌레나 습기가 침투하지 않도록 마감 작업을 철저히 해야 합니다.
    ③ 또한 비, 바람 등 외부환경에 UTP케이블이 직접적으로 노출되니 파손/노후화에 상대적으로 취약해요.


    1️⃣ 기사님 방문 요청을 하여 현장 상황을 살펴보아야 하고
    2️⃣ 최대한 요비선 작업으로 하는 것이 최고입니다 👍


    P.S 혹시 공유기 모델이 어떻게 되는지도 알려주시겠습니까~!?
    또한 펌웨어 업데이트를 취했는지도 알려주시면 좋겠습니다ㅎㅎ
    지난 9월 5일에 KT ISP 차원에서 대규모 라우팅 업데이트가 있었는데요,
    특정 제조사(정확히는 머큐리, EFM Networks)의 특정 펌웨어 공유기들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하곤 했기에 호오옥시나 하고 여쭙습니다^^
  • 회원님의 사진 엔주니어
    답변 감사합니다. 펌웨어 이슈도 확인해봐야겠네요. 지층에서 인터넷 사용이 잘되어 따로 펌웨어 업데이트를 진행하진 않았습니다. 9월 4일에도 2층은 kt 연결은 불가했습니다.
    사용중인 공유기는 Asus제조사의 RT-AC68U 입니다.
  • 회원님의 사진 운영진 곽은정
    @엔주니어공유기 문제는 아니겠군요^^; 에이수스는 해당 사건과 관계가 없거든요ㅠ
    하/지/만/ 돌다리도 두들겨보고 건너는 심정 + 최신 펌웨어는 항상 옳다(?)는 마음으로 최신 펌웨어가 되어 있는지 확인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

    또한 작업이 어렵지 않은 환경이어서 어렵지 않게 요비선 작업이 가능하고, 이 작업으로 깔끔하게 문제 해결이 되었다는 기쁜 소식으로 만나뵙기를 기원하겠습니다 +_+
  • 회원님의 사진 엔주니어
    곽은정님 덕분에 최선의 방법을 찾고 빠르게 선택할 수 있었습니다.
    제가 직접적으로 도움을 드릴 수는 없으나... 앞으로 인터넷 가입이나 약정이 끝난
    친지가 있다면 평소보다 더 적극적으로 백메가를 추천하겠습니다.
    안그래도 내일 기가 인터넷 가입 고민하는 동생 백메가로 보내겠습니다.

    제가 도움 받은만큼 저도 백메가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감사합니다.
  • 회원님의 사진 운영진 곽은정
    @엔주니어시간내어 인사 남겨주셔서 저도 감사합니다 😍
    주변에 저희 백메가를 추천해 주시겠다는 말씀만으로도 너무나 든든해요 +_+

    아무래도 저는 온라인에서 고객님들을 마주하다보니 가끔 상처 아닌 상처(?)를 받을 때도 있는데요^^;;; 엔주니어님과 같이 정중하고 사려 깊은 분과의 대화는 언제든지 대환영입니다 ❤
    이용하시다 언제든 다른 고민이 떠오르면 부담없이 편히 찾아주시고요~!
    다가오는 명절도 즐겁게 보내셨으면 좋겠습니다 😁
  • 문의게시판
  • 1 페이지
1544-5823 1544-5823
평일 09:00 ~ 18:30
토요일 09:00 ~ 14:00
일요일과 공휴일은 휴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