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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가 인터넷 사용중인데 속도가 심각하게 떨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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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아원딸투파파
  • 댓글: 11
  • 조회: 22,923

lg 500 인터넷 사용하고 있습니다

최근에 이상하게 인터넷 속도가 떨어지는게 느껴져서 여러 방법을 찾아보던중 백메가를 알게되었습니다.. 

전문가분들께 고견을 구합니다


일단 속도가 느려짐을 느낀건 한달전부터입니다

딱 한달전에 인터넷을 kt에서 lg로 바꿨는데 그때는 아들이 인터넷 바꾸고나서 게임에서 핑이 자주 된다고 했습니다

답답하다고 성화여서 랜케이블도 기가급 지원하는걸로 바꿨습니다

PC도 맞춘지 얼마안된 새거이고 메인보드가 기가급 지원되는거 확인했습니다 드라이버도 업그레이드 했습니다

* 혹시 몰라 구입했던 제품명도 전부 아래 후술합니다


일단 여기 오기전 쿨엔조이에도 고견을 여쭤보니 공유기 원인도 크다라고 하여 공유기도 큰맘 먹고 십만원대 후반인 제품으로 바꿨습니다


그런데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습니다


fast.com에서 속도 측정하면 100mb도 안나올때가 많습니다 


직업 특성상 용량이 큰 파일을 다뤄야 하는데 원래였다면 물 한잔 마시고오면 끝나 있을게

5분, 10분이 지나도 로드중이니 답답하고 이유를 모르겠습니다..


이쯤되니 통신사 탓이 있는걸까 싶어서 a/s도 했는데

기사님 방문하여 sk에서 측정할때는 또 업로드 속도가 잘나오더군요..

하지만 실생활에서 제가 느끼는 불편함이 말도 안됩니다


대체 원인이 무엇일까요?


* 랜케이블 : 강원전자 넷메이트 CAT.6 UTP 다이렉트 랜케이블

* 메인보드 : ASUS PRIME Z790-P-CSM 코잇

* cpu : 인텔 코어i7-13세대 13700K (랩터레이크)

* 공유기 : EFM ipTIME AX5400BCM-6E 유무선공유기

전체 댓글11

  • 회원님의 사진 운영진 곽은정
    안녕하세요, 아원딸투파파님~! 백메가 곽은정입니다ㅎㅎ
    아이코야.. 남겨주신 문의 내용을 찬찬히 읽어보았는데
    인터넷 품질 문제로 인한 스트레스가 이만저만이 아니겠군요^^;
    범인 색출을 위한 여러 방법도 시도하셨음에도
    원인이 밝혀지지 않아 많이 답답하시겠습니다 😢

    먼저 인터넷 속도 느림의 원인은 크게 6가지로 추릴 수 있는데요~!
    다행히도 아원딸투파파님께서 네트워크에 관심과 소양이 상당하신 듯하고,
    이 원인에 대한 단서를 꽤 많이 제공하셨기에
    답변드리는 저 또한 흥미롭게 다가갈 수 있겠어요ㅎㅎ
    다소 이야기가 길어질 듯하여 아래에서 하나씩 차근차근 짚어보겠습니다 +_+
    (원인은 1가지일 수도, 여러 문제가 복합적으로 작용한 것일 수도 있어요 ㄷㄷ)


    1. 인터넷 속도 측정 오류

    fast.com은 큰 변별력을 갖추지는 못한 속도 측정 도구입니다.
    넷플릭스 서버와 아원딸투파파님댁의 상대적 속도를 측정한 값이거든요;;
    즉 이를 통한 측정 결과가 전체적인 인터넷 속도, 품질을 대변하지 못 하지요ㅠ
    3분만 시간내어 아래 링크글도 쓰윽~ 한 번 읽어주시겠습니까?
    어떤 이야기인지 쏙쏙 이해되실 거예요 😊
     - 참고 링크: https://www.100mb.kr/bbs/board.php?bo_table=information&wr_id=31087

    또한 인터넷 속도 측정을 할 땐
    반드시 유선으로 연결된 단말기에서 속도 측정을 하셔야 합니다.
    와이파이(무선)는 이더넷(유선)과 같이 Full-duplex 방식의 통신을 하지 않고,
    Half-duplex 방식의 통신을 할 뿐더러
    유선 신호를 → 무선(802.11xx) 신호로 변환하는 과정을 거치는 데다
    전체 대역폭의 30% 정도를 패킷 오버헤드로 상실하기 때문이죠.
    게다가 무선은 장거리용 주파수 기술이 아닌 단거리용이라 직진성과 회절성에 한계가 있고,
    주변환경 요소(간섭과 노이즈)에 따라 속도 저하가 발생하기도 해요ㅠ
    결국, Half-duplex + 거리 + 간섭 + 패킷 오버헤드 => 이렇게 4종 세트(?) 모두 고려하면
    무선은 유선에 비해 속도 측정값이 현저히 낮게 나올 수 밖에 없습니다.

    여기에.. 속도 측정을 하기 전, 대역폭을 잡아먹는(?) 프로그램이나
    잡혀있는 와이파이도 모두 미리 꺼주셔야 하지요.

    요약하자면, 속도 측정 시 고려해야 할 변수가 많은데
    아원딸투파파님께서 1) fast.com 이외에 다른 측정 도구를 사용해 보신 적이 있는지,
    2) 유선(이더넷) 기반에서 측정된 결과인지 알 수 없습니다 😅


    2. 원천 인터넷 망 품질 문제

    LG유플러스 인터넷의 원천 망 품질 문제가 원인일 수도 있습니다.
    인터넷은 대칭형 또는 비대칭형 방식으로 제공되는데
    쉽게 말씀드려 대칭형으로 제공되면 → 큰 문제없이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지만
    비대칭형으로 제공되면 → 인터넷 속도 저하나 끊김과 같은 문제를 겪을 수 있어요^^;
    (아쉽게도 원하시는 방식을 선택할 순 없고 각 통신사에서 포설한 망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은 우리가 앞으로도 쭉 사용해야 하고
    이 대칭형 vs 비대칭형은 아주 중요한 문제이기 때문에
    아래 꿀팁글도 찬찬히 한 번 읽어주시겠습니까~!?
     - 참고 링크: https://www.100mb.kr/bbs/board.php?bo_table=information&wr_id=11162

    만약 아원딸투파파님댁에 인입되는 LG유플러스 망이 비대칭형인 경우,
    현재 겪는 증상의 매우 유력한 용의자가 됩니다.


    3. UTP케이블 / RJ45 단자 연결 불량

    100base 즉, 100Mbps급 인터넷 시절에는
    UTP케이블의 4페어 중 절반만 멀쩡히 작동해도
    인터넷 시그널을 받는데 문제가 없었는데요ㅎㅎ
    오늘날 1000base 네트워크는 4페어가 온전히 살아있어야 해서
    문제가 생길 경우, 1000base를 협상하지 못 하고 100base에서 그치게 됩니다^^;
    게다가 UTP케이블이 생각보다 많이 예민하여
    작은 찍힘과 눌림에도 속도 저하 문제가 생기곤하여
    UTP케이블을 교체해 볼 필요도 있습니다.

    혹은 RJ45 단자의 연결이 불량할 수도 있습니다.
    즉 이물질(먼지)가 끼어있거나 연결이 헐거워서 생긴 문제일 수도 있지요.
    '에이 설마~' 하고 생각하실 수도 있으나 의외로 많이 일어나는 문제랍니다ㅎㅎ
    따라서 혹시 모를 이물질 제거를 위해
    기기들에 연결되어있는 이 단자를 뽑아서 호호(!?) 불어서
    다시 한 번 연결해서 사용해 보시고 어떤지도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4. 공유기 노후화 또는 성능 저하

    공유기도 엄밀히 말해 하나의 컴퓨터입니다.
    CPU가 달려 있고, 메모리가 달려있고, 마더보드도 존재하니까요ㅎㅎ
    즉 컴퓨터와 마찬가지로 공유기도 오래 이용하면 노후화 문제가 발생하고,
    애초에 성능이 많이 아쉽다면 제 기능을 발휘 못 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아원딸투파파님께서 가지고 계신 공유기가 고사양의 고가 기종이고
    해당 제품의 출시 연도도 그리 오래되지 않아 벌써부터 노후화를 겪을 이유가 거~의 없습니다.
    또한 이번에 교체했던 공유기가 문제가 있다 할 지언정,
    직전에 쓰시던 공유기까지 동시에 문제가 발생했다는 건 확률상 너무 심한 우연의 일치 아닐까요?
    (차라리 로또 1등 당첨 확률이 더 높을 겁니다 😁)


    5. PC 성능 또는 설정 문제

    마찬가지로 컴퓨터 성능이 떨어지거나 (=하드웨어 이슈)
    드라이버 또는 운영체제 설정 문제가 원인일 수도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이슈)

    하지만 아원딸투파파님께서 알려주신 PC 스펙으로 미루어보아
    IT 지식에 대한 소양도 갖추고 계시고, 관심도 많으신 듯하고,
    문제 해결책으로 드라이버 업데이트까지 마치셨으니
    요것이 원인일 가능성 또한 현저히 낮아보입니다 +_+


    6. 댁내 네트워크 부하

    예기치 못한 댁내 통신 부하 문제가 있을 수도 있어요 😅
    비유하자면 샤워하는 중에 → 부엌에서 누가 설거지 하는 순간(?),
    수압이 내려가는 경험을 해보셨지 않습니까?
    인터넷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댁내 누군가(혹은 특정 어플리케이션)에 의해 인터넷 대역폭이 점유되고 있다면,
    당연히 품질에 영향을 끼칠 수 밖에 없지요ㅎㅎ


    이야기가 많이 길었지요? ^^;;;
    그동안의 경험으로 미루건대 가장 의심되는 부분은 2번과 6번입니다.
    하여 일단은 2가지를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1️⃣ 댁의 정확한 주소지가 어디인가요?
    인터넷이 어느 방식으로 제공되는지는 본사 홈페이지에서 조회해도 나오지 않기에
    저에게 댁의 주소지를 알려주시면
    댁에 제공되는 LG유플러스 인터넷 망을 확인해 보고 말씀드리겠습니다.

    2️⃣ 모뎀 ↔ PC(또는 노트북)을 유선으로 직결하여
    벤치비에서 속도 측정을 해본 후, 결과값을 알려주시겠습니까?
    캡처하여 댓글로 이미지로 첨부해 주셔도 좋습니다 😊

    찬찬히 확인해 보고 말씀 남겨주시면
    문제 원인이 무엇일지, 시도해 볼만한 해결책이 무엇이 있을지 함께 고민해 드리겠습니다 +_+
    그럼, 이번에는 제가 아원딸투파파님의 댓글을 기다리고 있을게요 😁😁
  • 회원님의 사진 아원딸투파파
    @곽은정
    이렇게 전문적이고 자세한 답변을 받아볼줄 몰랐습니다..
    기사님과 여러 커뮤니티에서도 이런 답변은 받아본적이 없는데 곽은정님 소양에 감탄하며 감사인사 드립니다

    주소지는 부산 부산진구 연수로 **입니다
  • 회원님의 사진 아원딸투파파
    @곽은정곽은정님께서 말씀하신대로 통신함에서 바로 노트북으로 연결했습니다
    통신함에 있는 모뎀에다가 노트북 유선포트랑 랜케이블로 바로 연결했는데 이렇게 하면 되는것이 맞는지 봐주시고 문제가 있다면 지적을 부탁드립니다 사진 첨부합니다
  • 회원님의 사진 아원딸투파파
    @곽은정위에서 서술한후 벤치비에서 측정한 결과입니다 집에서 쟀을때와 크게 다르지 않네요..
  • 회원님의 사진 운영진 곽은정
    @아원딸투파파화답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첨부해 주신 사진을 보니 측정 결과가 녹록지 않군요ㅠ
    단순 대역폭 뿐 아니라 지연 시간도 매우 높게 측정되고 있습니다.
    (지연 시간은 10ms 이하로 측정되어야 정상이에요^^;)

    한편 촬영해 주신 단자함 사진 내 기기는 DOCSIS라 불리는 방식의 모뎀인데,
    말 그대로 "비대칭형 인터넷"의 전형이라 볼 수 있는
    HFC 방식 회선이 들어오고 있다는 증거물입니다ㅠ
    돌다리 두드려보는 심정으로 LG유플러스 전산망으로 조회해보니..
    역시나 전산에도 비대칭형 제공 주소지로 조회되네요 😢😢

    즉 아원딸투파파님께서 겪고 계신 품질 문제는
    "원천 인터넷 망이 변변치 못한 것"이 원인이라 볼 수 있습니다.
    물론 다른 문제가 복합적으로 발생했을 가능성도 있겠지만
    해당 문제(=비대칭형)가 최종 빌런(?)이라 보셔도 무방해요.

    아쉽지만 이 문제는 LG유플러스 본사에 시정 요구를 하시더라도 해결이 불가합니다.
    가입자의 요구대로 해당 지역 인프라 전체를 뒤엎기에는
    가용 예산과 시간 제약이 존재하기 때문이지요;;
    예전에 본사에서 3개월 내 대칭형 망 교체를 약속받고 기다렸는데
    결국에는 망 교체 공사가 어렵다는 안내를 받은 분도 계셨습니다.
    이분도 LG유플러스 사용자였어요ㅠ

    지금으로서 해결책은 대칭형 망으로 제공되는 타사로 이동하는 방법 뿐이에요.
    현재 KT와 SK 인터넷이 대칭형 방식으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_+


    1. 다만 마음에 걸리는 것이 있습니다.
    인터넷을 가입하신지 얼마되지 않아 아직 약정기간이 남아있으니
    ① 해지 시 약정할인반환금(=위약금) 문제가 발생하고
    ② 혹여나 인터넷+휴대폰 결합으로 든든한 할인 혜택을 받고 계시면
    타사 이동이 부담될 수 있습니다 😅

    따라서 요금 편익을 포기할 정도로 인터넷 품질 문제로 받는 스트레스가 큰지,
    혹은 품질 문제를 감수할 정도로 저렴한 요금에 사용 중이신지를 계량해 볼 필요가 있어요 😍


    2. 일단은 요금 편익을 비교해 봐야 결정하기가 쉽겠지요? ㅎㅎ
    그렇다면 2가지 정보를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1) LG유플러스 인터넷 해지 시 위약금은 얼마인가요?

    1개월 정도 사용하셔서 위약금 부담이 아주 크진 않을텐데
    돈 문제 또한 인터넷 품질 못지않게 중요하니 살펴봐야 해요~!
    해지 위약금은 상황에 따른 변수가 많아
    LG유플러스 본사에서 확인해 보는 것이 확실하지만..
    홈페이지에서도 대략적으로는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확인 경로는 아래를 따라와 주시겠어유? +_+

    ① LG유플러스 공식 홈페이지(https://www.lguplus.com )에 접속하셔서
    <우측 상단>에 위치한 사람 모양(👩) 아이콘을 클릭하여 로그인해 주세요.

    ② 홈페이지 최상단 대메뉴(GNB)에서 [마이페이지] → [가입정보] →
    [내 가입정보 조회/변경] 메뉴를 클릭해 주세요.

    ③ 그러면 청약한 상품 목록이 송출되는데
    인터넷 상품의 우측 상단에 메뉴(점 세개) 버튼을 클릭하신 후,
    [자세히 보기]를 클릭해 주시겠습니까~!?

    ④ 해지 위약금이 얼마인지 확인할 수 있을 겁니당


    2) 아원딸투파파님과 직계가족 중 KT 또는 SK 휴대폰을 사용하는 분이 계시면
    각각 휴대폰 통신사와 요금제 명칭은 무엇인가요?

    오늘날에는 동급 상품 가입 기준으로 메이저 3사 통신사의 요금이 비슷한데요~
    동일 통신사의 인터넷+휴대폰 결합 제도 덕분에
    특정 통신사의 인터넷을 더 저렴하게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
     - 참고 링크: https://www.100mb.kr/bbs/board.php?bo_table=information&wr_id=20922

    만에 하나 현재 LG유플러스 인터넷+휴대폰 결합으로 요금 할인을 받고 계시면
    어느 정도의 할인 혜택을 받고 계신지,
    SK 휴대폰을 사용하는 분이 계시면 SK 이동으로
    어느 정도의 할인 혜택을 받으실 수 있는지 계산해 드릴게요 +_+

    참고로 최근 KT 인터넷을 해지하셨기 때문에 KT로는 신규가입이 불가합니다ㅠ
    해지 후, 같은 통신사로 신규가입하려면 유예 기간이 필요한데
    KT는 이 기간이 무려 9개월이나 된답니다;;


    아이코야ㅎㅎ 이번에도 이야기가 길었지요~!?
    하지만 요금과 인터넷 품질 모두 중요한 문제여서
    조금 더 상세히 상황을 살펴보고 결정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해서, 아래 2가지 정보를 확인해 보고 알려주시겠어요?

    1️⃣ LG유플러스 인터넷 해지 시 위약금은 얼마인가요?

    2️⃣ 아원딸투파파님과 직계가족 중 KT 또는 SK 휴대폰을 사용하는 분이 계시면
    각각 휴대폰 통신사와 요금제 명칭은 무엇인가요?

    이렇게요 +_+
    역시나 댓글로 말씀 남겨주시면 그 다음 단계로 이어 나가보겠습니다.
    상황이 상황인만큼 또 다른 질문을 낳게 되었는데요^^;
    이번에 정리하시면 당분간 크게 신경쓰실 일이 없을터이니 조금만 더 힘내주세용~!!
  • 회원님의 사진 아원딸투파파
    @곽은정우려하던 지점이 현실이 되었네요.. 남겨주신 답변 확인후 고객센터와 전화도 마쳤습니다
    상담원분께 무슨 잘못이 있겠냐만은 솔직히 억울한 감이 없잖아있어
    같은 돈내고 품질이 떨어지는걸 그 어떤 안내없이 쓰게 하는건 비양심적이지 않느냐 몇마디 물었습니다
    죄송하다. 느끼는 차이가 크지 않을거다. 라는 답변만 반복해서 하시더군요..

    위약금은 오늘 날짜로 모든 장비 문제없이 반납할때 6만원 돈 나온다고합니다
    거기에 가입후 받았던 사은품 모두 돌려내야한다고 해서
    제가 내야 할 돈은 도합 51만원 정도 되겠군요..

    휴대폰은 가족 모두 lg입니다
    휴대폰 구입 시기가 다른터라 기간도 전부 다릅니다
    일단 저와 아내가 가장 오래전에 동시에 구매하여 남은 약정은 5개월입니다
    동생네와 부모님댁은 kt 사용자인데 말씀해주신걸로 보면 kt는 유예기간으로 어렵겠네요..

    어려운 상황 도와주심에 감사드립니다
  • 회원님의 사진 운영진 곽은정
    @아원딸투파파아이쿠야;; 상담원분이 뻐꾸기식의 안내를 하셨군요..
    사실 통신사 본사 고객센터는 전문적인 고객 상담 센터라기보다
    영업조직이다보니 전문 지식이 아쉬운 상담원분이 간혹 계십니다ㅠ
    전문 상담보다 실적이 중요하여 상품 상담 위주의 교육을 받기 때문이죠 😢


    1. 그나저나 가족 세 분 이상이 LG유플러스 휴대폰을 사용 중이실텐데
    그렇다면 인터넷+휴대폰 결합으로 매월 할인받을 수 있는 요금이 적어도 2만원은 될 겁니다.
    즉, ① 품질을 택하고 요금 투자를 할 것인지 ② 요금을 택하고 품질을 감안할 것인지
    중에서 선택해야하는 이율배반적인 상황이에요^^;;

    도합 납부하셔야 하는 비용이 51만원 정도라면
    LG유플러스 인터넷과 TV를 함께 이용 중이신 거겠지요~? ㅎㅎ
    만약 SK로 이동하신다면 신규가입으로 받을 사은품(47만원)으로
    위약금 부담을 어느 정도 줄일 수 있겠지만
    1) 월요금은 4만원 중반대가 되기에 지금보다 요금 부담이 많이 커질 거예요.
    현재 납부하시는 월요금보다 최소 2만원은 인상되니 말이지요ㅠ
    2) 게다가 SK는 추후 인터넷+휴대폰 결합이 불가하다는 큰 단점이 있습니다.
    즉 두 분께서 5개월 후에 휴대폰 통신사를 SK로 이동하셔도 결합할인을 받을 수 없어요.


    2. 호오오옥시라도 SK 이동을 결정하신다면
    위약금 부담을 줄이기 위해 인터넷 품질 문제로 인한
    위면해지(=위약금 면제 해지)를 받는 방법도 있긴 한데, 요것이 쉽진 않을 거예요 😅

    위면해지를 받기 위해서는

    ① LG유플러스 속도 측정 서버에서 측정한 다운로드 속도가
    최저 보장 속도인 250Mbps를 넘지 않아야 합니다.
    (즉 업로드 속도, 지연시간 보장 조건에 해당되지 않아요^^;)

    ② 또한 30분간 5회 이상 속도를 측정하여
    측정 횟수의 60% 이상이 다운로드 속도가 최저 보장 속도에 미달해야
    해당일 이용 요금을 감면해 드리는데요~

    ③ 월 5일 이상 감면을 받아야 합니다.

    위 조건에 모두 해당되어야 하기 때문이죠;; (조건이 쪼끔... 까다롭지요? 😢)

    물론 여러 차례 A/S 요청을 하고, 강성 민원을 넣으면
    품질 문제가 심각하다고 보여지는 경우에는
    본사 재량으로 위면해지를 해주기도 하지만 이 또한 쉽지 않을 겁니다.
    이 과정에서 아원딸투파파님께서 받으실 스트레스도 우려되어요.


    아원딸투파파님~! 한마디로 양자택일의 기로에 놓여 있습니다.

    대부분의 문제에선 저도, 저희 동료분들도
    어느 쪽을 선택하시는 게 어떨지 의견을 함께 말씀드리고 있지만...
    품질과 요금 모두 워낙 중요한 문제여서
    어떤 선택이 괜찮을지 말씀드리기가 너무나 조심스럽습니다^^;;
    우선은 실 사용을 하고 계신 가족분들과 상의를 해보고 결정하시는 게 어떨까 싶은데요~
    찬찬히 말씀 나눠보시고 더 궁금하시거나 고민되는 부분이 있다면 편히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괜찮은 방안이 있을지 함께 고민하여 가이드해 드리겠습니다 😊

    시간내시어 정성스레 문의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_+
  • 회원님의 사진 아원딸투파파
    @곽은정세상사 쉬운일 하나도 없다지만 이번일을 계기로 더욱 느낍니다.. 쉽게 결정할 수 있는 일 아니란걸 알게되었습니다
    마음같아서는 위약금 내고 해지하는게 낫겠다 싶으면서도 와이프와 상의하니 아무래도 월요금 상승이 부담스러워 민원 넣어보면서 lg 약정이 끝날때까지 기다려보기로 했습니다

    어려운 상황에서 끝까지 좋은 방법 안내해주심에 감사드립니다
    추후 인터넷 가입시 방문하겠습니다
  • 회원님의 사진 운영진 곽은정
    @아원딸투파파현재 월요금 메리트가 워낙 좋으니 타사 이동이 쉽지 않을 거예요^^;
    현명한 선택을 하셨습니다ㅎㅎ
    제가 아원딸투파파님과 동일한 상황이었어도 '답답하지만 일단 버텨보자~!!' 했을 겁니다.

    또다시 시간내어 인사도 남겨주시고,
    제 상황까지 고려해 주시는 사려깊음에 너무나 감사합니다 😍

    혹여나 이용하시다 다른 궁금증이 떠오르면 편히 들러주시겠어요~?
    아원딸투파파님과 같이 사려깊은 분과의 대화는 언제든 환영입니다 +_+
  • 회원님의 사진 아원딸투파파
    @곽은정곽은정님 업무에 차질이 생겨 안되겠습니다..
    빠른 교체 희망하여 전화번호 남깁니다

    010-51**-****
  • 회원님의 사진 운영진 곽은정
    @아원딸투파파아원딸투파파님, 안녕하세요~!!
    크흡.. 더이상 인터넷을 사용하기 힘들 정도로
    심각한 품질 문제가 계속 발생하고 있나 봅니다ㅠ
    빠른 진행을 위해 저희 전화 상담원분에게 상황 먼저 전달드렸습니다.
    모든 상황을 숙지하자마자 연락드려 소상한 안내와 함께
    가입 진행을 해드릴 것이니 잠시만 기다려주시겠습니까? 😊

    혹시 통화하시고나서 다른 궁금증이 생기시면
    사소한 점이라도 기탄없이 말씀 남겨주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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