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의게시판
  • 1 페이지
  • my****님의 글

인터넷 속도가 제대로 나오지 않습니다.

회원님의 사진
  • my****
  • 댓글: 3
  • 조회: 4,270

Sk Giga라이트(500M)를 사용하고 있는데 공유기 관리 창에서는 WAN포트에 100M밖에 입력이 안되고 있습니다. 

공유기는 기가인터넷을 지원하는 모델이고요 (rush337ac) 그리고 랜선도 집 전체 CAT5E선입니다. 밴치비로 무선 인터넷 속도 테스트를 진행해보니 속도가 40M밖에 나오지 않습니다. 왜그런가요..?


화면 캡처 2022-01-02 175316.png
전체 댓글 3
  • 회원님의 사진 운영진 곽은정
    안녕하세요, my****님~!
    백메가 곽은정입니다ㅎㅎ

    우선 알려주신 상황만으로는 단서가 너무 부족하여
    원인 추측이 불가한데요ㅠ
    기본 전제는 1000base(일명 기가급) 협상을 위해선
    UTP케이블의 구리선 4페어(8가닥)이 모두 완벽하게 체결되어야 합니다.

    또한, CAT.5e 등급은 기가비트를 지원하긴 하나,
    이 등급의 차폐율이 현저히 떨어지기에 길이가 50~100m를 초과하게 되면
    선로간 아이솔레이션 이슈가 발생하여 대역폭이 저하되어요.
    물론 댁내 종단에서 사용하는 UTP케이블 정도야 길이가 짧기에 큰 상관이 없습니다ㅎㅎ


    음.. 원인은 크게 2가지예요~!

    1. CAE.5e 등급이라 해도 기가급 수용에는 무리가 없지만
    제조된지 오래되어 노후화 및 파손이 진행되었을 수 있습니다.

    100base, 즉! 100Mbps급 인터넷 시절에는
    UTP케이블의 4페어 중 절반만 멀쩡히 작동해도
    인터넷 시그널을 받는데 문제가 없었으나,
    오늘날 1000base 네트워크는 4페어가 온전히 살아있어야 해서
    문제가 생기는 경우에 1000base를 협상하지 못 하고 100base에서 그치게 되거든요^^;

    게다가 UTP케이블이 생각보다 많이 예민하여
    작은 찍힘과 눌림에도 속도 저하 문제가 생기곤 합니다.

    즉, UTP케이블을 뽑았다가 다시 꽂아볼 필요가 있고요~!
    요것으로 해결되지 않으면 UTP케이블을 교체해볼 필요가 있어요.
    (UTP케이블 가격이 저렴하기 때문에 비용 부담은 크지 않을 겁니당 +_+)


    2. RJ45 단자의 연결이 불량할 수도 있습니다.
    즉, 이물질(먼지)가 끼어있거나 연결이 헐거워서 생긴 문제일 수도 있지요.
    "에이 설마~" 하고 생각하실 수도 있으나 의외로 많이 일어나는 문제예요ㅎㅎ

    그러니 혹시 모를 이물질 제거를 위해
    기기들에 연결되어있는 이 단자를 뽑아서 호호(!?) 불어서
    다시 한 번 연결해서 사용해보시고 어떤지도 확인해주시겠어요~?


    3. 무선 인터넷은 유선에 비해
    현저히 낮은 속도로 측정될 수 밖에 없습니다.

    이더넷(유선)과 같이 Full-duplex 방식의 통신을 하지 않고,
    Half-duplex 방식의 통신을 할 뿐더러
    유선신호를 -> 무선(802.11xx) 신호로 변환하는 과정을 거치는 데다
    전체 대역폭의 30% 정도를 패킷 오버헤드로 상실하게 되거든요^^;

    여기에 장거리용 주파수 기술이 아닌 단거리용이다보니
    직진성과 회절성에 한계가 있기 때문에
    주변환경 요소(간섭과 노이즈)에 따라 속도 저하가 발생하기도 해요;;

    즉, 댁내 네트워크가 100base로 협상되어 있고,
    Half-duplex + 거리 + 간섭 + 패킷 오버헤드 => 이렇게 4종 세트(?)까지 더해져
    낮은 속도로 측정될 수 밖에 없지요ㅠ


    자, 결론적으로...

    1) RJ45단자의 이물질(먼지) 제거를 하는 김에
    UTP케이블을 뺐다, 꽂아볼 필요가 있고요~!

    2) 요것으로 해결되지 않으면 UTP케이블을 교체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속도 문제 원인은 UTP케이블이나 단자 훼손인 경우가 많아요ㅠ)


    그나저나 혹시 백메가 통해 가입한 고객님이신가요~!?
    백메가는 인터넷 가입 유치를 전문으로 하는 업체인데
    어찌하여 이 먼 곳(?)까지 찾아주셨는지 너무나 궁금합니다 +_+
  • 회원님의 사진 my****
    @곽은정답글 감사합니다.
    백메가를 통하여 가입하지는 않았지만 인터넷 속도가 느리게 나와서 구글링을 하던 와중 이 사이트를 발견하게 되어 작성하였습니다.
  • 회원님의 사진 운영진 곽은정
    @my****아하!! 구글링으로 찾아주셨군요 +_+

    어제 말씀드린 거처럼 UTP케이블, RJ45 단자가 원인인 경우가 상당히 많았기 때문에
    찬찬히 한 번 살펴주세용~!
    부디 UTP케이블 체결이 제대로 안 되어있는 간단한 문제여서
    바로 촥촥 해결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1544-5823 1544-5823
평일 09:00 ~ 18:30
토요일 09:00 ~ 14:00
일요일과 공휴일은 휴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