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지금 학원에서 KT 인터넷 500mb를 사용하고 있는데요!
데스크탑 1대와 노트북 6대, 휴대전화 4~5대 정도 동시 접속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프린터도 함께 연결해서 사용하고 있는데요.
종종 인터넷이 안되거나 매우 느려지거나 하는 경우가 발생하더라고요 ㅠㅠ
그러다보니 프린터도 연결이 안되는 경우가 많고 업무에 지장이 많이 있습니다 ㅠㅠ
KT에 전화로 문의 했을 때는
"현재 원격으로 확인했을 때는 속도도 정상이고 문제가 없다."
"공유기 다시 확인하시고 아니면 각 PC를 다시 점검해보시는게 좋을 것 같다"
"기사님이 가시면 추가 비용이 들어갈 수 있습니다"
라는 식의 대답만 돌아오고 있습니다 ㅠㅠ
이런 경우 어떻게 대처해야 좋을까요?
어떤 것을 확인하고 KT에 전화를 해야 할까요?
만나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0^
아이쿠.. 통신사 장애신고를 해도 뾰족한 수가 나오지 않아 직접 방법을 알아보고 계신가 보군요ㅠ
막상 기사님을 부르려고 해도 해결이 될 지 미지수고,
출동비가 발생할 수 있다는 말만 반복하니 답답하셨겠습니다;;
우선 KT 고객센터의 말이 사실이라면 인터넷 장애 원인은 외부(통신사)에 있는 게 아니라
내부(원내 네트워크 장비 및 구성)에 있다 봐도 무방한데요~!
인터넷이라는 것은 복잡한 프로토콜로 이루어져 있고
사용자마다 각기 다른 여건과 환경을 보유하고 있다보니 일률적인 해결공식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적어도 장애 원인을 도출하기 위한 최소 요구 사항은,
1. 구체적인 TPO가 버무러진 정황 단서
예를 들어 특정 시간대에만 유선연결된 데스크탑/와이파이 연결된 노트북, 휴대폰이 모두 불시에 끊긴다거나
특정한 작업을 하고 있을 때 유선연결된 데스크탑/와이파이 연결된 노트북, 휴대폰 모두 속도가 저하되거나
별 다른 작업을 하지 않는 상황에서 불규칙적으로 와이파이에 연결된 기기들만 순단이 발생한다거나 등!
자세한 상황을 알아야 합니다.
단순히 "인터넷이 안되거나 느려지거나 한다"는 단서는 추상적이에요ㅠㅠ
2. 구체적인 네트워크 모식도 및 장비 구성!
예를 들어 KT원선 -> 모뎀(모델명 H350) -> 공유기(모델명 IPTIME A604) -> 데스크탑, 프린터 등
3. 위 1~2번을 그려낼 수 있는 수준의 네트워크 기본 지식
이 3가지 요소가 필요한 법이에요.
만약 이 요소를 갖추기 어려우시다면..
KT 기사님 출동비용(27,500원)을 치르더라도 현장에 전문가를 배치하시는 편이 나을 수 있습니다.
하여 요청드립니다~!
1) 구체적인 문제상황을 알려주시겠어요?!
예시를 들어드린 것처럼 최대한 자세하게 알려주셔야 원인발굴에 도움이 됩니다.
2) 네트워크 연결모식도는 어떻게 되있는지도 알려주세요~!
말씀해주시면서 사용중인 모뎀/공유기들의 모델명도 꼭 확인해주셔야 합니다.
보통 모델명은 장비 밑면 스티커에 적혀있답니다.
3) 문제가 발생한 시점은 언제부터인가요?
KT인터넷을 개통한 날부터 쭉 이래왔는지, 특정 시점부터 발생했다면 그 시점에 별 다른 이벤트는 없었는지 궁금합니다.
(예를 들어.. 개통이후 문제없다가 컴퓨터 1대만 연결해서 쓰다가, 노트북 5대를 추가한 순간부터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등)
4) 인터넷이 안되거나 느려지는 순간이 규칙적인 주기로 발생하는지요?
그리고 이 현상은 얼마나 지속되는지도 궁금합니다.
5) 위 4번 현상이 발생했을 때, 인터넷이 연결된 단말기 모두 문제가 생기는 건지 궁금합니다.
(데스크탑/노트북/휴대폰/프린트 어느 하나 가리지 않고 전부 문제가 생기는지!)
6) 모뎀/공유기 재부팅은 시도해보셨는지도 말씀해주세용!
이렇게 총 여섯가지를 답변주시면 원인이 무엇일지 함께 고민하고
해결 될 수 있도록 도와드리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