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의게시판
  • 1 페이지
  • 24699님의 글

tv 화질 문의드립니다.

회원님의 사진
  • 24699
  • 댓글: 9
  • 조회: 5,501

안녕하세요.

우선 제가 백메가로 상품 가입한 적이 없어서 문의글을 남겨도 되나 잘 모르겠습니다..;;


저희집은 스카이라이프 인터넷 100m, 티비 결합상품을 사용 중인데요.

일전에 kt 사용했을 때와 화질 차이가 굉장히 심합니다. 개통한 지는 3일 남짓이고요.

채널별로 화질차이가 나는 것은 물론이거니와 뿌옇고, 허옇고..

포토샵에서 블러처리한 것마냥 엄청 뿌옇습니다. 수채화 느낌? 파스텔 느낌?..

티비 문제일까 싶어서 검사해보았는데, 티비 문제는 아니었고요.


해당 사측에 as접수는 했는데, 설치기사 말로는 티비 화면이 커서 그렇다며, 셋톱박스 문제일 가능성도 없어서

본인들이 간다 한들 화질을 높여줄 방법이 없다고 하네요. as 출동도 안하려는 모양새인 듯해요.

이것저것 검색하다보니 백메가 답변자님께서 공유기 문제일 수도 있다고 하는 글을 보고 여기에 질문드려봅니다..


설치기사님께서 초기 설치하실 때 스카이라이프 무료 임대 공유기를 연결하셨는데, 인터넷 연결이 안됐거든요.

그래서 제 방에 있는 (개인적으로 구매한) iptime 공유기와 서로 바꿔 설치했더니 스카이라이프 공유기가 되더랍니다. 

혹시나 초기 설치 시 스카이라이프 공유기가 연결이 되지 않았던 게 영향이 있을 수도 있을까요?

ㅠㅠㅠvod는 아주 짱짱하게 선명한 화질인데, 지상파 방송이 화질구지가 심합니다. 케이블은 말 할 것도 없고요.


cf. 랜포트가 두 갭니다. 한 개는 스카이라이프 공유기에, 한 개는 셋톱박스에 연결되어 있습니다. 혹시 몰라 적어둡니다. 셋톱박스에 랜선 꽂는 곳은 한 개이고요. 제대로 연결은 되어 있다고 하고, 모든 게 다 잘 작동하긴 합니다... 화질이 문제라 ㅠㅠ


전체 댓글 9
  • 회원님의 사진 운영진 이상희
    안녕하세요 24699님 백메가 이상희라고 합니다
    만나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아이고 티비화질문제 때문에 방문하게 되셨군요 ^^;
    모처럼 변경한 인터넷, 티비였을텐데 개통한 지 얼마 안되어 문제가 발생하니 속상하셨을 듯 합니다;;
    꼭 가입자분만 게시글을 남길 수 있는 건 아니니 부담가지지 않으셔도 되고요ㅎㅎ


    1. 남겨주신 내용을 읽어보면 공유기 문제는 아닐 것입니다.

    만약 공유기의 문제라면 IGMP snooping 처리를 못하거나,
    대역폭 핸들링에 실패할 만큼 연산능력이 부족하다는 의미가 되는데
    이 경우에는 화질이 나빠지는 게 아니라 블랙아웃, 모자이크 등의 현상이 발생하기 때문이에요
    IPTV는 아날로그가 아니라 디지털 방식이기 때문이죠.


    2. TV수상기 혹은 셋탑박스 설정의 문제도 아닐 것으로 여겨집니다.
    만약 화면 설정을 올바르게 취하지 않아 발생한 문제라면
    실시간 방송(IGMP) 뿐만 아니라 VOD에서도 같은 문제가 발생했어야 하기 때문이에요


    3. 그렇다고 스카이라이프에서 송출하는 실시간 방송이
    타사에 비해 부족한 인코딩 방식으로 실시간 방송을 송출하는 것도 아닙니다.
    오늘날의 재송신 사업자들은 대부분의 채널에 1080i / H.264 를 적용하고 있답니다^~^;;
    도긴개긴 수준으로 IPTV 방송을 내보내고 있다는 거죠.


    4. 한편, 설치당시에 임대/ 사설 공유기의 연결 도식에 따라
    인터넷 작동여하가 달랐던 것 만으로는 단서가 될 수 없습니다.
    전체 네트워크 연결모식도를 알지 못하는 이상 오히려 원인 판단의 교란변수로 작용할 가능성이 더 커요^^;


    여튼,
    사용하고 계신 셋탑박스 기종 및 TV수상기 기종이 불분명한데,
    아마 "뿌옇다"는 느낌이라면..
    1) 셋탑박스 화면송출 크기 옵션값과 TV수상기의 크기가 불일치하거나
    2) TV수상기가 2160p 인 상황에서 해당 셋탑박스 모델의 안티앨리어싱(업스케일링) 엔진이
    나쁜 상성으로 작동했을 확률이 커 보입니다


    즉, tv수상기 해상도에 맞게, 셋탑박스의 해상도 옵션을 설정했는지 확인해보실 필요가 있는데
    만약 양방이 2160p로 설정되어 있다면 (수상기가 2160p지원 / 셋탑박스에서 2160p 설정되있다면)
    셋탑박스 설정값을 1080p로 낮춰본 후에도 여전히 실시간 방송 화면이 뿌옇게 번지는지 확인해보시겠어요?
    (셋탑박스의 업스케일링 엔진이 아닌, TV수상기 자체의 업스케일링 엔진을 쓰기 위함입니다)

    저는 소식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
  • 회원님의 사진 24699
    @이상희티비 수상기 해상도라 함은 티비 자체가 4k를 지원하느냐 그걸 말씀하시는 건지요? 용어가 어렵습니다 ㅠㅠ
    셋탑박스는 본래 4k로 설정되어 있던 것을 1080p로 낮춰서 설정해놓았습니다.
    특별한 차이는 잘 모르겠고 "포토샵 수채화 효과" 같은 느낌은 여전합니다.
    카메라 어플 피부 보정 엄청 세게 한 것 같은 느낌이라고 하면 아시려나요..
    암튼 공유기 문제도 아니라하시니 답답하네요 ㅜㅜ
     원래 잘 나왔던 kt로 돌아가려고 하니 해지 후 일정 기간이 지나야 한다고 해서 이것 참..
  • 회원님의 사진 운영진 이상희
    @24699답변드리겠습니다
    잠시만 기다려주세요 ^ㅡ^
  • 회원님의 사진 24699
    @이상희답변자님,,! 신경써주셔서 감사합니다.
    저희 가족분이 스카이라이프와 통화했고, 위약금 없이 해지하기로 했습니다. 품질문제로요.
    혹시 kt 해지 후 kt로 재가입 시 유예기간이 얼마나 되는지 알 수 있을까요?
    (ㅜㅜ이럴 줄 알았으면 케이티 재가입할 걸 그랬습니다..)
  • 회원님의 사진 운영진 이상희
    @24699아이고..ㅠ 결국 위면해지로 결정하셨군요
    제가 말씀드렸던 것은 티비수상기 4K 해상도로 설정된 채로,
    셋탑박스는 1080P 해상도를 설정해보라는 말씀이였습니다.

    헌데 이렇게해서도 큰 변화가 없었다면 참 난감하네요ㅠ
    비단 스카이 뿐만 아니라 통신사 막론하고 특정 셋탑박스 + 특정 TV수상기 조합에서
    수채화같은 위화감이 발생하곤 하는데, 극히 일부 사용자들만 겪는 증상이라 해결책을 찾기 어렵거든요?

    (말씀해주신 "수채화 효과"가 바로 업스케일링시 발생하는 위화감입니다.
    아주 잘 비유해주셨어유!!)

    원인발굴을 위해서는 명확한 단서 및 정황, 다양한 경우를 상정한 분석과 실험이 필요한데..
    통신사에서 '희귀한 일부 사용자'를 위해 위 자원을 투자하는 것 보다는
    해지를 종용하여 문제를 없애는(;;) 쪽이 더 경제적이긴 합니다^^;

    이런 연유로 24699님의 케이스에서도
    통신사가 위면해지로 문제를 쉽게 없애버린 거라 볼 수 있습니다ㄷㄷ
    문제를 해결하지 않고 문제를 지워버리면 깔끔하니까요 ^^;
    (개통하신 지 얼마 안되어 위약금이 크지 않기도 하고 말이죠!)



    자... 그런데 안타깝게도 KT 해지 후 KT재가입 유예기간은 9개월입니다ㅠ_ㅠ

    이 기간동안 인터넷/티비를 안 쓰는 건 말이 안되는 일이니
    LG나 SK로 가입하셔서 의무유지기간동안 사용하신 후 -> KT로 이동해보시면 어떨까 싶어요
    만약 개통받으시는 SK/LG 인터넷과 티비가 맘에 드신다면 그대로 쓰셔도 되고요!

    참고로 의무유지기간은 통신사, 가입하는 대리점(영업점)이 어디든지 막론하고 1년입니다만,
    만약 저희 통해 가입하신 후 -> 다음 KT가입시에도 백메가 통해 진행해주시면
    9개월(안전하게 273일) 사용 후 KT로 이동하시더라도 사은품 반납문제가 발생하지 않게 도와드릴 수 있습니다~!

    그러면 위약금만 지불하고 다시 KT로 돌아갈 수 있으니 부담이 훨씬 줄어드실 거에요.
    발생하게 될 위약금은 KT인터넷 신규가입 혜택으로 상쇄시키시면 되고 말이죠!
    혹시 이렇게해서 SK, LG로 가입하는 것도 고려해보시는 건 어떠실지요?!


    만약 제 의견에 긍정적으로 검토해봐주신다면 아래 질문에 화답으로 맞이해주시와요
    최대한 니즈에 맞는 + 저렴한 + 품질좋은 통신사를 살펴보고 추천드리겠습니다~!

    1) 24699과 가족분들이 쓰시는 휴대폰 통신사 & 요금제 명칭은 무엇인가요?
    (EX. 본인: LG, 데이터3.3 / 아버지: SK, 5GX 라지 / 어머니: KT, 데이터ON톡 등)

    2) 분가해서 따로 사는 가족이 있다면 어느 통신사의 인터넷을 사용하시는지요?
    (EX. 부모님댁에서 KT인터넷 사용중입니다 등)

    3) 설치받으실 곳의 정확한 주소를 알려주세요
    품질을 조회하기 위해서 요청드리는 것이고, 설치주소는 확인즉시 삭제하겠습니다
     (EX. 대구광역시 중구 중앙대로 273 보람상조빌딩 3층 백메가아파트 101동 103호 등)

    4) 원하시는 상품구성을 알려주세요
    (EX. 100메가 + 공유기 / 500메가 + 티비 등)



    네가지 질문에 답변주시면 다음 이야기로 넘어가보도록 하겠습니다(꾸벅)
  • 회원님의 사진 마포매미요리
    이상희님
    오늘날의 재송신 사업자들은 대부분의 채널에 1080i / H.264....
    이거 확실하나요?
    저도 어제 Skylife로 갈아탔는데
    절대로 1080i 화질이 아닙니다
    네플릭스나 유튜브 4k 또는 fhd 화질과 극명하게 차이가 나는걸 보면 절대로 1080i h264압축이 아닙니다
    멀쩡한 지상파 Fhd 신호를 SD급으로 과도하게 압축하여 데이터를 줄인 것으로 판단됩니다
    저같은 화질문제가 다수 지적되는데
    대부분의 Skylife 사용자들은 이러한 문제가 없는지 궁금합니다
  • 회원님의 사진 운영진 이상희
    @마포매미요리아이고..마포매미요리님께서도
    TV화질때문에 스트레스 받는 일이 많으신가 보군요😭
    SD급으로 보여질 정도라면 시청할 때 거슬리는 정도가 아니라, 시청이 불편할 수준이겠습니다;;

    여튼, 오늘날의 재송신 사업자들도 그 종류가 다양한데
    그 근간은 1080i(인터레이스) 방식의 h.264 코덱을 기반으로 합니다.

    마포매미요리님께서 말씀하신 넷플릭스 등의 초대형 OTT 회사들은
    인터레이스(1080i)가 아닌 프로그레시브(1080p) 방식을 쓸 뿐더러 AV1 등의 고급 코텍을 사용하기에
    이와 비교하면 통신사들 IPTV는 암울한 수준이에요^^;

    즉, 프레임 사이즈가 동일한 1920x1080 이라 해도
    같은 1080급의 수상기에서 시청한다 해도,
    그 화질 차이는 클 수 밖에 없습니다
    IPTV 통신사들도 이러한 방식을 사용하면 좋을텐데 말이죠.

    한편 스카이라이프는 1계위와 같은 IPTV 방식이 아닌 DCS나 위성접시 방식 방식을 혼용해서 쓰는데
    이는 외부 환경요인에 따라 품질편차가 발생할 수 있다는 의미가 됩니다.

    게다가 위의 답변처럼 셋탑박스 수상기의 렌더딩과 TV수상기의 상성에서 문제가 발현되기도 하고
    컬러 프로파일 차이에 따른 색감변화로 화질이 다르다고 느끼시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화질문제는 참 복잡하고 어려운 문제죠;;

    여튼! 스카이라이프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런 문제가 없는지 여쭤봐주셨는데
    스카이라이프 티비 화질로 문제를 제기하시는 분은 몇 분 만나뵙지 못했습니다
    제가 백메가에 몸 담군지(?) 5년차 되었지만
    외려 메이저 3사쪽의 화질문제를 제기하시는 분들이 더욱 많았어요
    (물론, 그 비중도 크지 않긴 하지만요^^;)

    허나 이는 "스카이라이프의 품질이 대체로 좋았다" 라는 의미가 아닙니다.
    스카이라이프 전체 가입건수가 메이저 통신사에 비하면 극히 적고,
    백메가 통해 가입하시는 스카이라이프 가입건수도 많지 않기 때문에 그런 이유가 더욱 커요
    즉, 절대적인 수치로 개량할 수 없고, 제 말이 정답이라는 뜻도 아닙니다^^;
    일반 영업점인 백메가에서는 이를 정확한 통계로 잡아내기 어렵기도 하죠

    우선.. 다른 것보다도 말씀해주신 정황상
    화질이 SD급으로 느껴질 만큼 많이 뭉개지고 있는 듯 한데
    장애신고는 취해보셨는지요?!

    딱 봐도 화질에 이상이 있어보이는 정도(?!)의 수준이라면
    기사님 내방 후 조치를 해주실텐데 경과를 지켜보시면 어떨까 싶습니다~!
  • 회원님의 사진 마포매미요리
    감사합니다
    설치 기사님과 통화 문의한 결과
    Skylife의 지상파 TV 송출이 FHD가 아니므로
    FHD를 기대할 수 없다고 하였습니다
    따라서 Skylife 지상파 화질 자체가 구리게 송출되므로
    AS 요청하지 않고 3년 버티기로 했습니다
    역시나 가격이 저렴한 이유가 있었네요
    Skylife로 갈라탈 계획이 있다면
    화질에 대한 사전 확인을 진심 권유합니다
  • 회원님의 사진 운영진 이상희
    @마포매미요리아이고.. AS없이 3년을 버티기로 결정하셨군요ㅠ.ㅠ
    그래도 SD급 수준으로 보여질 정도라면 시청하기가 너무 불편하실 텐데
    당장은 아니더라도 추후에 시간되시면 점검 받아보시면 어떨까 싶어요
    FHD는 1080p를 뜻하는 것이니 이를 기대할 수 없다고 이야기하신 것도 맞는 말씀이긴 하나,
    누가봐도 심하게 뭉개진 수준이라면 다른 원인때문에 발생한 것일지도 모르니까요!
    화질이 많이 뭉개지면 눈의 피로도가 금방 쌓일텐데 걱정이 됩니다..😢😢

    앗, 참고로 덧붙여 말씀드리면 유선통신 상품은 사용한 기간이 길어질 수록 위약금이 커지는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해지를 맘 먹게 되신다면 하루라도 빨리 해지하시는 편이 나아요
    오래 사용할 수록 위약금이 눈덩이처럼 불어나니.. 나중이 되면 통신사를 탈피하기 어려워지니까요;;
    하여 이 점도 꼭 기억해주시면 좋겠구요~!

    일부러 귀한 시간내어 말씀 남겨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스카이라이프는 고객센터/AS/장애신고 등 서비스 부분에서도 아쉬운 경우가 많았어서 잘 추천드리지 않는 회사이긴 합니다만,
    다른 고객님들께도 더욱 심사숙고해서 결정하시라고 함께 안내드릴게요! :)

    그나저나 2021년도 저물어가는 시점이군요 ㅎㅎ
    남은 한 해도 마무리 잘 하시고, 내년도 행복한 일만 가득하시길 바라겠습니다^0^
    감사합니다~!
  • 문의게시판
  • 1 페이지
1544-5823 1544-5823
평일 09:00 ~ 18:30
토요일 09:00 ~ 14:00
일요일과 공휴일은 휴무입니다